의류·화장품 뿐 아니라 식료품까지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3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정보분석 기업 닐슨은 세계 60개국 소비자 3만여 명의 구매 행태를 조사한 ‘이커머스 환경에서의 소비재 시장 동향 보고서’에서 한국 소비자의 35%가 식료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해 배달받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이는 세계 평균(25%)보다 10%포인트 가량 높은 수치다. 식품 배달 서비스를 앞으로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도 52%로 집계됐다. 소비재를 살 때 유통업체가 제공하는 모바일 쿠폰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응답도 27%로 나타나 아시아·태평양 지역 평균(22%)을 웃돌았다.

다만, 한국 소비자들은 이밖에 다른 디지털 서비스는 활발히 이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매장 와이파이로 더 많은 할인 정보를 모바일로 보는 서비스(8%), 매장 컴퓨터를 통해 업체가 제공하는 제품 정보를 확인하는 서비스(9%) 등은 대부분 10%대 초반 이하의 이용률을 나타내 아시아·태평양지역 평균(10%대 중후반)을 밑돌았다.

앞으로 6개월 안에 온라인으로 구매할 의향이 있는 소비재는 세계적으로 바디워시(33%), 샴푸·컨디셔너, 치약(31%) 등의 순서로 나타났고, 한국 역시 샴푸·컨디셔너(47%), 화장품(43%), 치약(43%), 세제(42%), 바디워시(40%), 화장지(40%) 등 생활용품이 많았다.

하지만 한국 소비자 사이에서 구매 의향이 높게 나타난 상위 20개 품목 가운데는 식료품도 6개(견과류 32%·시리얼 29%·과일 29%·맥주 28%·우유 26%·커피 25%) 품목이 포함돼 있었다.

지역별로 보면 식료품 온라인 주문·배달 서비스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난 곳은 아시아·태평양 지역(37%)이었다. 이는 인건비가 싸고 도시 인구 밀집도가 높아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배달 서비스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닐슨은 풀이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