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열대야가 발생해 밤의 기온이 높이 올라가고, 습도도 높아 선풍기나 부채 같은 것으로 더위를 쫓기 어렵게 되면, 사람들은 숙면을 취하기가 어려워진다. 열대야로 인한 불면증이 계속되면, 집중력의 저하, 졸음 등으로 다음 날 일상 생활에도 영향을 주어 업무에 지장을 주거나, 각종 사고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열대야로 인한 불면에서 벗어나기 위한 몇가지 원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밤동안 에어컨을 켜두고 잠들지 않도록 한다. 에어컨 바람을 오래 쐬면 냉방병에 의한 감기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가급적 가벼운 운동을 하고 찬물로 목욕을 한 후 시원한 감각이 있을 때 잠들면 쉽게 열대야를 극복할 수 있다.

둘째, 항상 일정한 시간에 기상해 활동함으로써 우리 뇌 속의 생체 시계를 정상적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다. 잠을 설쳤다고 해서 늦잠을 잤다가는 불면의 악순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

셋째, 졸릴 때만 잠을 청하는 것이다. 잠이 오지도 않는데 오랜 시간 침대에 누워 어떻게든 자보겠다고 하는 것은 불면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넷째, 규칙적 운동을 하는 것이다. 새벽이나 해가 진 저녁 시간을 이용해 30분 가량 자전거 타기나 산책 등의 운동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되지만 습도나 온도가 높은 경우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격렬하지 않고, 자신의 체력에 맞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너무 늦은 저녁에 하는 것은 오히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나쁘다.

다섯째, 저녁 시간에 흥분을 피하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인데, 공포 영화 같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명상이나 점진적 이완 요법 같은 이완 훈련이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섯째, 과식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너무 배가 고파 잠을 이루기 어려울 경우는 따뜻한 우유 한잔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수박이나 시원한 음료수를 너무 많이 먹어서 밤에 화장실에 다니느라 잠을 깨는 경우는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침실 환경을 조용하고 쾌적하게 만들어 편안한 수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수면 위생을 철저히 지킨다면 열대야에 따른 불면증은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 자료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