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센터 개소로 전국 17곳 모두 출범…지역 中企 지원 등 성과 가시화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2일 인천대학교 미추홀타워에서 열린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을 마친 후 행사장을 둘러보고 있다.

지난 22일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개소하며 전국 17개 시도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모두 출범했다. 지난해 9월15일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 후 310일만이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이날  “17개 혁신센터는 지역의 수요와 전담기업의 전략 분야에 맞춰 지역 특화산업, 창업과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혁신거점 기능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출범한 지 채 1년이 안됐지만 벌써부터 가시적인 중소기업 지원 성과가 나오고 있다. 

미래부는 “출범한 지 10여개월이 지나 먼저 개소한 센터를 중심으로 창업, 중소기업 혁신지원 활동이 본격화되고, 의미 있는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미래부에 따르면 총 375개 창업기업 또는 중소기업에 대한 개별 지원 방식을 통해 약 3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신규 채용 및 매출 기여도가 조금씩 가시화되고 있다.

또한 창업보육기업 수, 멘토링·컨설팅, 시제품 제작 지원 등도 지난 1월과 비교해 6개월 간 5배 이상 크게 증가했다.

지역 중소기업 지원도 강화됐다.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성장 및 혁신을 위해 전담기업과 연계해 사업모델·상품 개발, 판로확보, 해외시장 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

센터별로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투자유치 프로그램 및 외부 벤처캐피탈(VC)대상 투자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창업·벤처기업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7월 현재 68개 기업에 299억원 투자 지원(센터 투자펀드 지원+외부 투자 유치)이 이뤄졌다.

미래부는 “지자체, 전담기업이 힘을 합쳐 혁신센터가 지역에서 성공스토리를 만들어 내고 확산시키는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국 17개 혁신센터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