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영양 균형을 챙기려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과채음료 시장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건강에는 좋아도 씁쓸한 맛에 소비자들이 꺼렸던 ‘야채’가 주스 강자 ‘포도’를 앞질렀다.

시장 조사업체 닐슨코리아가 최근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 2분기(4~6월) 국내 과채음료 시장에서 기타야채는 14.16%의 점유율로 오렌지(24.02%)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포도가 12.89%, 기타과즙이 11.68%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 기타야채의 점유율은 12.33%로 오렌지(24.31%), 포도(13.99%), 기타과즙(12.86%)에 이어 4위에 머물렀다. 그러나 올해 2분기 2%포인트 가까이 점유율을 높여 2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2012년만 해도 과채음료 시장은 오렌지, 포도, 감귤 품목이 점유율 1~3위를 차지했다. 기타야채는 2013년에 12.04%의 점유율로 3위로 올라선 뒤, 지난해 3분기부터 14%를 넘어서며 포도마저 앞질렀다.

업계는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바쁜 일상으로 간편식 이용이 늘어나면서 현대인들이 부족한 채소 섭취를 음료로 대체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또 1인 가구와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아침 대용식 시장이 성장한 것도 수요 증가에 한몫했다. 부담 없이 음료 한잔으로 아침을 대신하면서도 건강을 챙길 수 있어 소비자들이 주목하고 있단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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