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따라잡기] AEO 활용편 ②관세법인 에이원

관세법인 에이원은 관세·무역 컨설팅, 통관대행 및 종합물류 서비스를 수행하는 관세 컨설팅 전문기업이다.

과거 수출입 신고시 서류제출, 화물검사 등의 비율이 높아 통관시간이 지연되고 이로 인해 고객사의 클레임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원인은 고객사의 해외 거래처가 잘못된 정보를 송부하는 데에 있었다.

하지만 이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해 ‘오류발생-사후정정-법규준수도 하락-검사비율 상승’의 악순환을 반복해 왔다.

이에 업무의 정확성을 높이고 신뢰할 수 있는 수출입통관 대행을 하기 위하여 동종업계 최초로 AEO 공인을 준비하게 됐다. 당시 AEO 도입 초기라 제도에 대한 개념이 생소하고 공인기준 해석에도 이견이 있었으나 관세청 심사팀과 협의를 거쳐 해결책을 마련했다.

하지만 관세법인인 에이원이 고객사인 수출입기업에게 AEO 기준 충족을 위해 무언가를 요구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에, CEO가 직접 나서서 고객사에게 법규준수도 및 내부통제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기대효과를 약속함으로써 AEO 공인에 대한 공감대를 점차 형성했다.

에이원의 AEO 공인의 핵심 노하우는 ‘AEO 종합관리시스템’에 있다. AEO 종합관리시스템은 통관 데이터 축적, 오류분석, 주기적 피드백을 위한 △종합 통관데이터 관리시스템과 고객사의 중요정보 유출방지 △외부 침입 차단을 위한 실시간 정보보안 시스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AEO, FTA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교육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이 시스템의 활용 효과는 곧바로 나타났다. 근본적인 오류발생 원인을 찾아 치유하니 에이원의 법규준수도가 눈에 띄게 상승했고, 이는 주요 거래처의 법규준수도까지 함께 상승시키는 시너지효과를 가져왔다. 그 결과, 국내 통관시간 60% 단축, 검사비율 80% 축소로 고객사의 물류비용이 최대 30%(연 7억원)까지 절감됐다.

AEO 공인 후 신뢰성 있는 물류관리 능력을 입증해 대내적으로는 매출액이 2배 이상 증가했고 국내 1위 관세법인의 입지를 굳혔다. 대외적으로는 고객사의 해외거래처(약 35개국)를 대상으로 국제표준에 맞는 법규준수 관리기법을 활용해 글로벌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나은 고객관리를 위해 시작한 AEO가 고객과 내가 상생할 수 있는 기회가 됐고, 더 나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관세법인(베트남 등 7개국에 네트워크 구축)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성공요인 요약
1.한발 앞 선 AEO 공인획득 : 국제무역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해  관세사 업계 최초로 AEO 공인을 획득해 경쟁시장에서의 우위 선점
2. 글로벌마켓으로의 도전 : ‘AEO 종합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과 내가 함께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고, 나아가 해외 거래업체까지 컨설팅을 확대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관세법인으로 성장

- 자료 : 서울세관 수출입기업지원센터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