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부터 금융위원회가 코넥스 상장사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한국거래소에게 기업분석 보고서 발간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임종룡(사진) 금융위원장은 지난 1일 분석 보고서를 내는 증권사에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 검토하고 “정 안되면 금융위원장 표창이라도 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거래소에서 열린 코넥스시장 현장간담회에서 “코넥스시장은 성장 가능성 등 비계량적 정보에 기반해 투자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만큼 다양한 기업분석 보고서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코넥스 투자 포털을 개설하는 등 다양한 정보제공 채널을 확대하고, 거래소 기업공개(IPO)를 통해 코스닥·코넥스 시장 중장기 발전을 위한 투자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2013년 7월 출범한 코넥스시장은 박근혜 정부가 기치로 내건 창조경제의 동맥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 속에 큰 관심을 받았지만, 초기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특히 코넥스 상장 기업에 대한 정보 부족 문제는 출범 초기부터 꾸준히 지적돼 왔다. 지난해 코넥스 상장사에 대한 증권사 보고서는 12건에 불과했고, 올해는 34건으로 소폭 증가했다.

금융위는 이달 중 기업분석을 원하는 코넥스 기업의 신청을 받고,  다음달 말까지 1차 보고서를 발간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보고서 작성에 드는 비용은 거래소가 전액 지원한다.

또 기관 투자자의 참여 유도를 위해 내년부터 코넥스 주식 투자비율이 높은 하이일드 펀드에 대해 코스닥 공모주 배정 혜택을 강화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코넥스 투자비중이 펀드자산의 1% 이상인 경우 코스닥 공모주 물량의 3% 내에서, 하반기에는 투자비중 2% 이상인 경우 물량의 5% 내에서 최우선 배정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

임 위원장은 “현재 2부 리그에 그치는 코스닥·코넥스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연내에 코스닥·코넥스시장과 연계한 창업지원센터를 개설해 중소·벤처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거래소 구조개혁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편 인수합병(M&A)을 하는 코넥스 상장사에 세제 혜택을 달라는 요청에 “M&A 관련 펀드가 4300억원 정도 조성돼 있는데 내년까지 1조원 정도 늘릴 계획”이라며 “M&A를 움직여주는 시장을 만드는 게 중요한 만큼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코넥스
코스닥시장 상장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장할 수 있도록 2013년 7월1일부터 개장한 중소기업 전용 주식시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