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에너지신산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우선 민간 투자 확대를 통해 시장 창출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에너지신산업의 주요 사업모델에 대한 투자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투자기관들로 구성한 제2차 에너지신산업 투자협의회를 지난 1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전국 확대
이번 협의회는 에너지신산업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로 추진 중인 ‘울릉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과 ‘전기차 유료 충전 서비스’ 등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고, 전문가들과 민간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울릉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은 기존 디젤발전 중심의 전력공급체계를 ICT(ESS, EMS)가 융합된 신재생발전원(태양광, 풍력, 소수력, 지열 및 연료전지)으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한국전력공사, 경상북도, 울릉군, LG CNS, 도화엔지니어링 등이 출자해 울릉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법인을 설립했으며, 총사업비 3902억원을 투자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울릉도는 10월 사업 착공을 시작으로 사업 준공을 거쳐 신재생에너지와 섬 지역의 청정 이미지를 부각하는 관광·레저산업 등을 융합한 친환경 에너지자립섬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울릉도 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은 오는 2020년까지 2단계로 추진되며 우선 2017년까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와 ESS 등을 활용해 전체 울릉도 전력의 30%를 공급하며 2020년 모든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와 ESS 등으로 조달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최근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민간의 투자가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을 다른 섬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전기차 유료 충전 서비스는 전기차 보급의 최대 걸림돌인 충전 인프라를 민간 서비스 시장 창출을 통해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산업부는 전기차 민간충전 서비스시장 창출을 통해 충전인프라 부족문제를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초 민간유료충전사업자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는 향후 전기차보급의 최대 걸림돌인 충전 인프라를 전국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우선 전기차가 활성화되고 보급여건이 양호한 제주지역에서 성공 사례를 만들어 전국은 물론 해외까지 사업영역을 넓혀간다는 전략이다.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는 한국전력을 비롯해 KT그룹, 현대자동차그룹, 비긴스, 스마트그리드협동조합, KDB자산운용 등 기업들이 참여했으며, 이들의 전문 역량을 통해 2017년까지 제주도를 중심으로 200억원을 투자해 급속충전기 150기를 포함해 총 3660기를 구축하게 된다.

아울러 환경부의 공공충전요금 책정과 고객의 운행유형을 감안한 정액제와 종량제 등 다양한 요금제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부 “투자애로 해소 나설 것”
이와 함께 산업부는 기업과 투자기관 간 정보공유 등을 통해 투자 불확실성을 최소화해 에너지신산업과 민간 투자를 연계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할 방침이다.

또한 에너지신산업 분야 중소·중견기업의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500억원 규모로 조성되는 에너지신산업 기금(펀드)의 운용방안에 대한 의견도 수렴했다.

아울러 이 자리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신기후변화체제에 대응해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과정에서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객관적인 실적의 부재, 장기적인 회수기간, 낮은 수익률 등 민간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투자 제약 요인들을 정부가 강한 의지를 갖고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나승식 에너지신산업정책추진단장은 “새로운 주력 산업 발굴의 주요 수단으로 에너지신산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민간 투자기관과 기업들도 이에 대한 선도적인 투자를 통해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시대에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도 투자 애로 해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에너지신산업의 시장 창출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