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임종룡 금융위원장 초청 간담회 열고 기업 금융애로 해소 등 건의

▲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9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임종룡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나영운 기자

중소기업인들이 금융당국에 신중한 구조조정 추진을 당부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19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하고 금융개혁 추진과 관련한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은 최근 입법예고 된 카드수수료 인하조치를 크게 환영한다”면서도 “당국이 추진하는 ‘정책금융 효율화 통한 한계기업 구조조정’과 관련, 중소기업계는 경기침체로 경영환경이 악화된 상황에서 정책적 지원마저 줄어들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종룡 위원장은 “금융개혁의 중요한 목표는 우리 중소기업과 같은 혁신·창의형 기술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이라면서 중소기업의 성장단계별 지원을 위해 최근 발표한 기술금융 활성화 방안과 정책금융 제도개선 대책을 중소기업인들에게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중소기업 대표는 “일부 언론에서는 민간 금융시장에서 원활한 자금조달이 어려워 정책자금을 지원받는 중소기업을 정책금융으로 연명하는 ‘좀비기업’인 것처럼 묘사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중소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돼 선량한 중소기업인의 사기가 저해되니 용어 사용에 신중을 기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중소기업 대표는 △부실 대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거래 중소기업의 연쇄도산 △성장성·기술력은 있으나 일시적으로 경영지표가 악화된 중소기업이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되는 등의 우려를 표명하며, 기업 구조조정 추진시 성실한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인들은 한계기업 구조조정 관련 중소기업 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 외에도 △관계형금융 대상 업종 확대 △중소기업 패스트트랙 프로그램 연장 등 총 13건의 다양한 내용을 건의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이용자인 중소기업이 현장에서 느끼는 다양한 애로사항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개선방안을 마련해 중소기업 현장이 체감할 수 있는 금융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금융위는 온렌딩을 통해 장기·저리의 시설자금 대출, 장기보증의 도입 등 정책금융이 장기대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 중이며, 민간 금융회사도 보다 적극적으로 중기여신을 공급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기변동 등 외부충격에 취약한 중소기업에 대해 특화된 안정보증을 도입할 예정이며, 기업의 혼란을 야기하지 않도록 위탁 보증 등 신 정책보증 도입을 점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박성택 회장, 임종룡 위원장을 비롯해 이규대 이노비즈협회장, 박용주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장, 이민재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이영 한국여성벤처협회장 등 중소기업 대표 21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