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2020년까지 100만대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소를 곳곳에 설치하고 구매 보조금도 2020년까지 지원한다.

정부는 지난 8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2016~2020)’을 확정했다.

친환경자동차는 파리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에서도 강조된 핵심 온실가스 감축 수단이다.

지난 5년간 내연기관차 대비 6배, 연평균 20% 수준으로 급속 성장하며 정체기에 직면한 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견인해 왔다. 앞으로도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과 기술개발 가속화에 따라 2030년에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내년 전기차 사면 2900만원 혜택
정부는 2020년 친환경 차 상용화 시대 조성을 목표로 △소비자 구매를 촉진할 경쟁력 있는 친환경 차 개발 △저비용·고효율 충전 인프라 확대 △친환경 차 이용 혜택 확대 등 3대 추진전략을 실행키로 했다.

우선 앞으로 5년간 1500억원을 투입해 전기차의 짧은 주행거리, 수소차와 하이브리드차의 높은 가격 등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핵심부품 성능향상 R&D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전기차는 배터리 성능, 전기구동·냉난방 시스템 등 핵심부품 효율을 개선해 차량 성능을 2.5배 향상시켜 주행거리를 대폭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격이 8500만원에 달하는 수소차의 가격을 낮추기 위한 정책도 마련됐다. 정부는 스택, 수소공급부품, 고압용기 개발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5000만원대에 수소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친환경차 이용자들이 손쉽게 충전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중점 보급도시 중심으로 전기차 공공 급속충전소 1400기, 수소차 충전소 80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먼저 중점 보급도시를 선정해 부생수소·도시가스 개질·신재생에너지 등 지역별로 특성화된 수소충전소를 건설하기로 했다. 하지만 충전소 1기당 건설비용이 30억~40억원에 달하는 만큼 기존의 주유소, CNG충전소와 함께 융합형 충전소로 건설할 수 있도록 실증사업도 진행한다.

18조원 신규 수출시장 기대
관련 법규도 마련하기로 했다. 자동차관리법을 마련해 초소형 전기차를 일반 도로에서 운행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특례를 신설해 수소충전소 실증사업을 할 수 있는 근거를 갖출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2020년 친환경차 생산 92만대, 수출 64만대를 달성, 18조원 가량의 신규 수출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목표 보급량인 100만대를 돌파해 자동차시장의 20%를 친환경차가 점유할 경우 380만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승욱 산자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전력에 기반을 둔 특성상 친환경차 산업은 배터리와 전자부품 등 다른 업종과 유기적 융합을 통해 신규 일자리 9만개를 창출하고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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