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에서 채용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인사관계자 10명 중 9명은 “내년에 신규채용을 올해와 비슷하거나 줄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가 최근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상시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의 인사담당자 3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응답자 35.8%는 ‘내년 신규채용 규모가 올해보다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와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은 55.6% 였다. 반면 올해에 비해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은 8.6%에 그쳤다.

이와 관련, 기업 인사담당자의 절반(44.7%) 가량은 정년연장 의무화가 채용 규모에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다.

기업들은 특히 정년연장 의무화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담당자의 78.3%는 ‘정년연장 의무화 시행으로 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증가한다’고 응답했으며 49.2%는 ‘부담 완화를 위해 임금피크제를 도입했거나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부분의 인사담당자는 임금피크제가 정년연장에 따른 인건비 부담 완화에 ‘장단기적으로 도움’(36.4%)이 되거나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도움이 된다’(42.8%)고 인식했다.

이와 함께 기업들은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해 ‘임금동결, 임금인상률 축소, 임금상한제 도입 등의 임금 조정’(34.2%)‘명예퇴직 등 인력조정 확대’(33.5%)‘비정규직 채용 및 외부인력 활용 확대’(29.4%) 등의 조치를 도입했거나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정년연장 의무 시행에 따른 기업들의 신규 채용 감소 최소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조치로 ‘임금피크제 도입을 위한 재정지원 확대’(25.2%)를 꼽았고 그 다음으로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18.8%)이 필요하다고 봤다.

신용한 청년위원장은 “정년연장 의무화는 급속한 고령화 사회에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어려운 청년 일자리 현실을 고려할 때 세대 간 상생을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면서 “단기적으로는 임금피크제의 확산도 중요하지만 기업들의 청년 신규 채용 확대를 위해서는 연공서열식 임금체계, 장시간 근로, 인력운용의 경직성 등 고비용·저효율의 제도를 개선하는 근본적인 해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