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대상]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조봉현)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조봉현)는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운영을 통한 업계 기술·품질향상을 선도해 왔다. 연합회는 이를 통해 연간 27개 규격, 3810건에 대한 시험 및 재질검사 수행하며 플라스틱맨홀 등 업계의 신기술 개발 및 품질향상을 지원했다.

특히 2005년 중소기업협동조합 중 최초로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성능인증 시험연구원으로 지정된 이후 쓰레기봉투 등 22개 품목의 단체표준인증 우수인증단체 최초 인정, 품목별 품질관리단체(KS 심사업무) 지정(14품목, 322개사) 등을 통해 업계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

이와 함께 플라스틱 폐기물 부담금 제도 개선, 수입 합성수지 할당관세 적용 완화를 통한 가격안정화 도모 등 업계 현안에 대한 제도개선에 나서 중소기업 경영안정화에도 기여했다. 한편 프라스틱연합회는 특성화고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특성화고 인력공동관리협의회를 운영하며 지난 2년간 업계에서 55명의 특성화고 졸업생을 채용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적이다.

[공동구매]경인주물공단사업협동조합 
경인주물공단사업협동조합(이사장 조훈형)은 연간 420억 규모의 규소철, 합금철, 규소 등 100여개 품목을 공동구매하고 있다. 특히 전 조합원사의 참여를 통한 원·부자재 창구 일원화로 가격변동에 대한 대응력 강화 및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 대지 9927㎡(3008평), 건평 4971㎡(1506평)의 공동시설을 조성, 조합원사의 활용 및 편의를 제공하고 공단 내에 한국기술연구원 IT주조 센터를 유치해 조합원사의 제품 시험분석을 무료로 무제한 지원, 불량률 감소와 원가절감 등 조합원사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공동판매]광주전남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
광주전남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이사장 류승원)은 연간 320억 규모 콘크리트 배수로, 콘크리트 벽돌 등 공동판매를 통한 조합원사 이익 창출에 적극적이다. 특히 공동판매시 단가협의를 통해 평균 3% 단가인상을 실현해 조합원사의 이익 극대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와 함께 MAS 2단계 경쟁제도의 기술인증 등 업계 요구 사항을 정부에 적극 건의, 이의 반영을 통해 불필요한 인증취득, 유지비용 축소 등 각 조합원사가 약 4억원 절감 효과를 얻는 등 각종 규제개선과 건의로 조합원사의 고충을 처리하고 있다.

[일자리창출]한국골판지포장공업협동조합
한국골판지포장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진구)은 조합원사의 인력난 및 청년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해 강의실 3개, 교무실 1개, 휴게공간 등 74평 규모의 ‘FNP 인력개발원’을 개원하고 올해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지정을 추진 중이다.

또 강원대, 장안대 등과 중소기업훈련컨소시엄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산학협력에 적극적이며 중소기업계의 청년 1+ 채용 운동에 동참, 조합에서 청년인턴 2명을 채용했다.

이와 함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통한 학습모듈 및 검정기준 개발, 중소기업 인력구조고도화 사업 등 정부의 인력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해외시장개척]한국과학기기공업협동조합
한국과학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홍윤식)은 매년 아랍랩, 월드디닥 바젤, GESS 등 과학기기 관련 해외전시회에 참가해 조합원사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또 방글라데시 한인투자협의회와 공동으로 현지 사바 중고교에 과학기자재 484종을 기증하고  일본분석기기 및 과학기기협회 주관 전시회, 컨퍼런스 참석 등을 통한 한·일 양국 교류, KOICA 원조지원사업을 통해 스리랑카 4개 지역 자동차학과에 기술컨설팅을 수행하는 등 국내외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해외판로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유통·물류]경기도작물보호제판매업협동조합
경기도작물보호제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김병두)은 대지 4787㎡ 규모의 3개동의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조합원을 대상으로 매일 조합 차량으로 물류 배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제조회사에서 조합원으로 직접 배송하는 직송체제를 구축해 모범적인 물류시스템 마련으로 타 조합에서 견학 등 운영방안을 벤치마킹하는 등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선진농업국 해외연수 및 제조회사 신제품 발표회 참석, 지역별 소모임 구매사업 실시 등 업계의 권익 보호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회공헌]한국자동제어공업협동조합
한국자동제어공업협동조합(이사장 최전남)은 지난 2013년 ‘제어장학회’ 설립하고 학업우수자 26명에 총 4900만원을 지원했다.

또 영등포공원 노숙자에 겨울옷·식사제공,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 중식 제공, 사회복지법인 신아원 장애아동 돕기 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조합원사, 조합내 동호회 등과 함께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년간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에 3900만원을 후원하고 조합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 현재 40개의 조합원사가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에 자발적인 정기후원을 하고 있다.

[특화사업]한국금속공업협동조합
한국금속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의현)은 조명타워, 금속제 볼라드 등 8개 품목의 단체표준 제정·운영하고 있다.

단체표준 참여 조합원사는 448개사에 이른다. 이를 통해 소액수의계약, 직접생산확인 등 조합운영의 활성화도 함께 도모하고 있다.

또 이중구조를 갖는 파형 강관의 연결구조 등 조합과 조합원사간 관련 특허의 통상실시권을 공유해 공동사업을 수행하고 베트남 등 해외 건축건설 전시회 등 참가를 통한 조합원사의 해외시장 개척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특화사업]인천경기기계공업협동조합
인천경기기계공업협동조합(이사장 최상곤)은 중소기업청의 업종공통기술개발 지원사업을 활용, 조합원사의 기술개발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조합은 이 사업을 통해 송풍기 전용 고효율 대용량(3500MH) 직결형 BLDC 모터, 5000CMH급 Polymer sheet를 이용한 판형 현열교환 엘리먼트 등의 기술을 개발, 조합원사에 보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선철, 철판, 모터 등 원·부자재 공동구매를 통한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공동상표 운영, 소액수의계약 등을 통한 조합운영 활성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