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화(중소기업청장)

존경하는 소상공인 그리고 중소·중견기업인 여러분! 2016년 병신년(丙申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 중소기업청에서는 지난 3년간 정부가 추진한 정책들을 바탕으로 기업인 여러분들이 체감 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먼저 벤처·창업기업에 대해서는 창업자별 맞춤형 기술창업 플랫폼을 확대해 연구원, 교수 등 전문인력의 창업을 촉진하고 해외VC(벤처캐피탈), 대기업 등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창업기업의 성공적 해외진출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소·중견기업에 대해서는, 우리경제가 당면한 고실업 문제와 수출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잠재적 일자리 창출 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기업을 선별해 집중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한·중 FTA 효과를 극대화 하기위해 현지 맞춤형 수출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인증 및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지원도 강화하겠습니다.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과밀 창업을 예방하고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상권정보시스템’의 서비스를 확대하고 청년몰 조성 등을 통해 청년상인의 전통시장 유입을 유도해 전통시장의 활력을 제고하겠습니다.

우리 중소기업계에서는 2015년을 진단하는 사자성어는 불요불굴(不撓不屈)을, 2016년을 전망하는 사자성어로 동주공제(同舟共濟)를 선택했습니다. 이는 작년 수출 감소, 내수침체, 메르스 사태 등 경제위기를 우리 기업인들이 불굴의 의지로 헤쳐 나왔음을 보여주며, 올해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 등을 힘을 모아 극복하기를 바라는 염원이 담겨 있다고 생각됩니다.

올해는 붉은 원숭이의 해로 붉은색은 적극적인 도전과 창조를 의미하고 원숭이는 지혜롭고 협동심이 강한 영리한 동물로 상징되곤 합니다. 붉은 원숭이의 기운을 받아 기업인들이 서로 협력하고 지혜와 재능을 발휘해 다가올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하는 한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