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가전 관련 대기업 생산라인 해외이전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협력업체에 대해 자금 지원과 유휴설비 매각 알선 등에 나서기로 했다.

최근 광주시에 따르면 관내 가전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지역 내 산·학·연·관으로 이뤄진 전담반을 구성하고 지역기업 살리기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시는 대기업 생산라인 해외 이전에 따른 생산량 감소로 중소 협력업체들이 자금압박을 받을 수 있다고 보고 조건을 완화한 긴급경영안전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가동률 저하에 따라 발생하는 유휴 설비에 대해서는 매각을 알선하고 유휴 인력에 대해서도 재취업 교육을 할 계획이다.

또 중장기 대책으로 대기업 의존도가 높은 관내 가전 협력업체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업연구소를 설립해 대안을 마련하고 연구 인력도 지원할 방침이다.

전문가의 기업진단을 통한 맞춤형 신사업 설계와 사업화 지원, 새로운 광주형 고유브랜드 가전제품 개발, 신규 판로 개척 지원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이 같은 지원대책이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가칭 ‘가전산업 위기극복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경제부시장이 위원장을 맡고 중소기업청, 광주테크노파크, 전자부품연구원 등 지역 내 가전 산업지원 관계기관과 협력업체가 참여해 애로사항과 지원사업을 꾸준히 발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