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건설, 정유·석유화학 업종은 긍정적인 업황이 예상되나, 나머지 제조업종들은 중국발 한파로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최근 10여개 업종단체와 공동으로 ‘2016년 산업기상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주택경기를 중심으로 지난해 호조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 건설 업종, 저유가가 안정적으로 지속돼 정제마진이 개선되고 있는 정유·석유화학 업종에는 따뜻한 햇볕이 들 것으로 전망됐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건설업종의 경우 지난해 호조세가 올 상반기까지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돼 ‘구름 조금’으로 예보됐다. 올해 건설수주 전망치는 123조원으로 지난해(140조원), 2007년(128조원)에 이어 역대 3번째 수준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제조업에 거세게 불어오는 차이나 한파로 전자·IT, 자동차, 기계, 철강, 섬유·의류는 ‘흐림’, 조선 업종은 차가운 ‘눈’이 내려 국내 산업 수은주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전자·IT 업종은 대표적인 ‘흐림’업종이다. 성숙기에 접어든 스마트폰시장 성장률이 5년 만에 처음으로 한자리수(7.4%)대로 떨어질 전망이고, 중국의 공격적인 생산과 투자도 큰 부담이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중국의 공격적 투자로 1년새 평균가격이 30%나 떨어졌고, TV 역시 같은 이유로 수출시장에서 평균 40% 낮은 가격에 팔리고 있다.
다만, 업계는 브라질 올림픽 특수와 대형TV 같은 프리미엄 가전시장 확대에 기대를 걸고 있다.

철강도 ‘흐림’이 계속되고 있다. 중국 업체들은 내수시장이 어렵자 과잉 생산된 물량을 지난해보다 29% 싼 가격으로 글로벌 시장에 쏟아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중국산 점유율이 40%에 이르는 상황이다.

중국 등 신흥국의 경기둔화로 매출감소를 겪는 자동차 업종도 ‘흐림’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개별소비세 인하로 사상최대치(180만대)를 기록했던 내수판매는 올해 3.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경기 둔화에 엔저까지 겹친 기계업종도 ‘흐림’이다.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북미지역에서 예상외 호실적을 거뒀던 기계는 올해도 중국 부동산경기 침체와 중국, 일본과의 경쟁 격화로 쉽지 않을 전망이다.

사상초유의 어닝쇼크를 겪은 조선 업종은 저유가로 신규발주가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며 ‘눈’으로 예보됐다. 조선 3사 올해 수주량도 전년대비 2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의 산업기상도’는 업종별 실적과 전망을 집계하고 국내외 긍정적·부정적 요인을 분석해 이를 기상도로 표현한 것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