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등 정부가 추진한 대규모 할인행사에 참여한 유통 대기업들이 제품가격 할인에 따른 수익감소분 부담을 납품 중소기업에 전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가 백화점·대형마트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애로사항 실태조사를 한 결과, 대규모 할인행사에 참여한 업체 115곳 중 75곳(65.2%)은 기존 유통업체 수수료를 행사에서도 그대로 냈거나 오히려 수수료 인상 요구받았다고 최근 밝혔다.

응답 기업들은 할인행사에 30% 정도 할인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할인행사시 제품의 할인율은 30~40% 구간이 23.5%로 가장 높았으며, 30% 이상 할인율 적용이 56.5%, 30% 미만 할인율 적용이 42.6% 였던 것으로 응답했다.

할인 품목은 ‘일부 제품, 특정 수량에 한정한 할인’(43.5%)이 가장 많았으며, ‘일부 재고 제품’(27.0%), ‘매장 내 전제품’(17.4%) 등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많은 기업은 대규모 할인행사 참여해도 수수료 인하 등의 혜택을 받지 못했다. 백화점, 대형마트에 지급하는 수수료는 변동이 없다고 대답한 기업이 59.1%였고 일부 제품의 경우 오히려 수수료 인상을 요구받았다고 대답한 기업도 6.1%에 달했다. 할인폭에 대한 부담을 중소 협력업체가 대부분 지는 것으로 중기중앙회는 분석했다.

이런 대규모 행사에 참여한 업체들 가운데 91곳은 ‘매출증대를 위한 자발적 참여’(79.1%)를 했다고 응답했지만 ‘할인행사 참여 강요’(11.3%)를 받았거나 ‘불참시 불이익을 우려해 참여’(10.4%)했다는 업체도 있었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대규모 할인행사를 정례화하려면 납품업체 할인율에 상응하는 유통업체의 상생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