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무인비행기)의 상용화를 위한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산불 탐지 및 진화 작업이 첫 임무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지난달 23일 강원 영월군에서 드론을 띄워 테스트 비행에 나서는 것을 시작으로 전국 5개 지역 드론 시범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산림과학원은 23일 오후 영월군 공역에서 모의로 불을 피운 뒤 드론으로 산불 대응, 조난자 수색 등의 활용 가능성을 시험했다.

드론이 비행 중 산불이 일어난 곳을 확인하고 산불 현장의 영상을 통제소에 전송하면 산불 진화 기능이 있는 드론을 별도로 띄워 소화약제를 잔불 지역에 투하하는 식이다.

조명을 활용해 야간에 조난자를 수색하고 응급구호물품을 현장에 수송하는 임무도 시험한다. 산림과학원은 2017년까지 다양한 실증실험과 시뮬레이션을 거쳐 2020년 드론을 산불 대응 및 조난자 수색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영월군은 시범사업 지원을 위해 지상통제시설, 드론 정비·보관시설 등 시험인프라 구축에 약 1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부산·대구·고흥·전주 4개 지방자치단체도 드론 시범사업자들에 대한 지원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드론이 조기에 상용화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단계별로 정비하는 등 행정·제도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