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트라는 지난달 2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GSMA MWC 2016’에 한국의 강소기업 23개사와 함께 한국관을 구성해 참가했다.

한국의 강소기업이 본격적인 5G 이동통신 시대에 발맞춘 혁신제품으로 세계시장의 문을 두들겼다.

코트라(사장 김재홍)는 지난달 22일부터 25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지구촌 최대 모바일 전시회 ‘GSMA MWC(Mobile World Congress) 2016’에 우리 23개 강소기업과 함께 한국관으로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MWC의 슬로건은 ‘Mobile is Everything’이다. 2020년부터 상용화될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5G)을 기반으로 핀테크, 헬스케어, 이러닝, 보안 등 전 산업에서 나타날 모바일 시대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에너지 등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미래 융복합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번 MWC에는 코트라 한국관 23개사를 포함한 단체관 참가 67개사, 삼성전자, LG전자, KT, SKT 등 개별참가 30개사 총 97개 한국 기업이 참가했다.

올해 한국관에는 가스·화재 감지 IoT 기술을 보유한 텔레필드, 미아방지 웨어러블을 생산하는 인포마크 등 신성장 분야 우수 기업들이 다수 참여했다.

4년 만에 참가한 한글과컴퓨터(한컴)의 경우, PC-모바일-웹을 아우르는 오피스 제품과 IoT, 보안, 통번역 등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지난해 4월 대통령 순방 경제사절단 참여를 계기로 중남미 시장에 진출한 한컴은, 올해 코트라와의 협력을 통해 본격적으로 전 세계 시장에 나설 계획이다.

한상곤 코트라 IT사업단장은 “이번 MWC가 이전과 달리 웨어러블, 가상현실, 결제서비스 등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영역을 선보인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이러한 모바일 융복합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분야별 대·중소기업이 힘을 합쳐 선단형으로 해외에 진출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