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간 한국 시가총액 100대 기업의 주력 업종이 건설, 조선 등 ‘중후장대’ 업종에서 서비스, 유통 등 ‘비굴뚝’ 산업으로 급격하게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년간 한국, 미국, 일본, 유럽 등 4개국 시총 100대 기업의 주력 업종 변화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2006년에는 시총 100대에 속하는 서비스 업종 기업이 5개에 불과했으나 2015년에는 10개로 늘어났고 유통도 4개에서 7개로 배 가까이로 증가했다. 반면 IT전기전자와 조선설비는 각 8개에서 7개로 줄었다. 그러나 전체 규모로는 시총 1위인 삼성전자가 포함된 IT전기전자 업종이 전체의 28.3%로 부동의 1위를 기록했다. 이어 현대차가 포함된 자동차·부품이 9.3%로 2위였다.

특히 한국의 ‘톱5’ 업종은 2006년 조선기계설비, 건설건자재, IT전기전자, 석유화학, 자동차부품 등 굴뚝산업에서 2015년 서비스, 석유화학, 건설건자재, IT전기전자, 유통, 식음료 등으로 재편됐다.

반면 미국·일본·유럽 등 선진국은 산업 변동성이 거의 없었다.
미국은 제약 및 의료 서비스 기업이 16개에서 17개로 1개 늘어나며 여전히 압도적 1위를 차지했고 2위인 서비스업도 13개에서 11개로 2개 줄긴 했지만 여전히 2위 자리를 지켰다.

일본도 IT전기전자와 자동차가  각각 15개와 12개로 10년전과 마찬가지로 주력업종을 유지했다. 유럽 역시 은행과 석유화학이 각각17개와 12개로 1위, 2위로 굳건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3~5위 업종도 미국 일본 유럽에서는 순위 변동폭이 1~5계단에 불과했으나 한국은 2~9계단에 달할 만큼 가파랐다.

10년간 시총 순위가 가장 크게 오른 곳은 한국의 경우 LG생활건강, 미국은 길리어드 사이언스(제약), 일본은 키엔스(측정기기 제조), 유럽은 폴크스바겐이었다.

박주근 CEO스코어 대표는 “시총 100대 기업내 한국의 1등 업종은 10년 전 조선기계설비, 건설 건자재 등 굴뚝산업에서 포털 게임 등 내수 중심의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으로 확 바뀌었다”며 “변화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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