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산업부 등 범부처 R&D 사령탑 설치

정부가 바이오 분야 정책을 범부처 차원에서 통합·조정하는 사령탑을 설치한다.

정부는 과학기술분야 최고 심의기구인 국가과학기술심의회 내에 ‘바이오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확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정부 “제2의 한미약품 키운다”
정부는 최근 한미약품의 대규모 기술수출 사례처럼 바이오 분야가 우리나라의 주요 성장동력이라는 인식 하에 바이오 분야 연구개발(R&D)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가는 등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부처별로 정책과 예산이 분산돼있어 효율적인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계속 따라다녔다.

특히 R&D 지원이 부처별로 단편적으로 이뤄지다 보니 과제가 일회성에 그치거나, 연구 결과가 공유되지 않아 중복으로 투자되거나 산업 현장까지 이어지지 않는 등 비효율이 많다는 지적이다.

이에 정부는 바이오 정책을 범부처 차원에서 종합·조정해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하에 관련 부처 의견수렴 및 국과심 의결을 통해 산하에 ‘바이오 특별위원회’를 신설하게 됐다.

바이오 특별위원회는 우리나라의 바이오 컨트롤타워로 부처별로 분산된 바이오 정책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종합·조정하고 바이오 R&D가 전략적인 관점에서 기획, 투자,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바이오 특별위원회는 미래부 1차관을 위원장으로 관계부처 실장급 공무원과 전문성 있는 민간위원 총 20명 이내로 구성된다. 이달 중 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첫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홍남기 미래부 1차관은 “바이오 분야에서 국가적 현안사항, 부처 간 쟁점이 있는 사항 등을 중심으로 ‘문제해결 중심’의 컨트롤타워로 바이오 특별 위원회를 운영해나갈 계획”이라며 “연구·산업계 등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애로사항 등을 발굴·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내달 5일까지 바이오 R&D 공모
한편 정부는 암 치료기술 등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한 바이오 R&D에도 착수한다.

미래부는 향후 5년간 암·난치성 질환 및 면역·대사질환 등 13개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에 연구비 575억원(연간 약 115억원)을 지원한다고 최근 밝혔다.

구체적으로 암 진단 및 치료기술 고도화 등 5개 분야에는 △정밀유도치료기술 개발 △외부 유전자도입을 통한 인체항암면역기능 증진 기술 △기존 암진단 키트의 신뢰도 향상 등 총 3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난치성 및 면역·대사질환 제어·치료기술 등 4개 분야에도 40억원이 투입된다. 인체 공생 세균을 활용한 질환 제어기술을 비롯해 △유전자 도입 줄기세포를 활용한 난치성 피부염증 치료기술 △지방세포 리모델링을 통한 대사질환 제어기술 개발 등이다.

사회적 수요가 있는 연구개발의 경우 △유전체 분석을 통한 치과질환 치료물질 개발 △임신중독증 조기진단을 위한 키트 개발 △노인성 질환 조기예측 인자 발굴 등 4개 분야에 45억원을 지원한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에 공모하는 과제는 도전적인 성격의 연구가 많아 R&D 초기부터 병원 및 산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바이오 연구 저변이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공모는 다음달 5일까지 진행되며, 평가와 선정절차를 거쳐 5월부터 본격 지원할 예정이다. 신규과제 공모의 상세 정보는 미래부와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