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산업현장에 필요한 숙련된 현장인력을 양성해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지역 고용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2016년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 2005년부터 시작된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은 지역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 기술 인력을 양성해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신규직원 재교육비용 절감 및 기술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구직자는 직무훈련과 취업이 바로 연계될 수 있다.

이 사업은 구직자와 기업의 만족도가 높고 지역 내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대한 기여도가 높아 매년 사업규모가 확대돼 왔다. 시는 올해 16억원의 자체예산을 투입해 75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시는 특성화고 및 대학·전문대학 졸업(예정)자, 경력단절여성 등 구직자를 대상으로 산업현장 중심의 기업현장 맞춤인력 390명, 청년이 선호하는 서비스산업분야 맞춤인력 360명을 양성하고 공급해 기업의 구인난을 완화하고 청년들의 구직활동에 추진력을 더 할 예정이다.

분야별로는 기계금속·자동차부품, 금형설계 분야는 대구경북기계공업협동조합과 대구경영자총협회, 대구경북금형공업협동조합이 주관하고, 영진전문대학, 영남이공대학, 폴리텍Ⅵ대학, 일마이스터고 등 전문교육기관이 참여해 기계설계, CNC선반, 금형설계 등에 대한 실습 위주의 기업주문식 맞춤교육을 시행한다.

대구의 전통산업인 섬유산업 분야는 대구경북봉제공업협동조합, 대구경북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 대구경북니트공업협동조합이 주관하고 한국패션산업연구원, 다이텍 등 전문기관이 참여해 패션스타일리스트, 염색가공, 니트의류 제작 등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한국소프트웨어개발업협동조합과 영진전문대학은 온라인 마케터 및 모바일 융합 개발 등 소프트웨어산업 분야 인력 80명과 CTA(전산세무회계), 사무전산실무 등 비즈니스 서비스 분야 인력 140명을 양성해 사무직 구직자의 취업을 지원하게 된다.

대구경북광고물제작공업협동조합은 디자인적인 감각, 마케팅, 매체활용능력 등 다양한 지식영역의 융합이 필요해 현장투입 인력을 구하기 어려운 업계의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광고기획 인력 20명을 양성한다.

김태익 대구시 경제기획관은 “ 제조업에 치중해 온 인력양성을 유망 서비스 분야로 확대하고, 청년들이 선호하는 눈높이 일자리를 늘려나가 고용시장의 인력수급의 불균형과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