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6년 공동사업 개발 전문 컨설팅 협약식’에서 정동일 중소기업협동조합 컨설팅지원단 컨설턴트(왼쪽부터), 성하영 고양시수퍼마켓협동조합 전무, 정을하 서울장신구사업협동조합 홍보이사, 최윤규 중기중앙회 회원지원본부장, 이휘웅 경남창원생활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신익철 한국재생유지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김진우 중소기업협동조합 컨설팅지원단 컨설턴트가 협약식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협동조합의 공동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18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서울장신구사업협동조합 등 4개 중소기업협동조합과 공동사업개발 전문 컨설팅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공동사업 아이템을 가진 조합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전문가들이 3개월간의 컨설팅을 통해 조합 특성 및 환경에 맞는 공동사업 개발과 사업화 방안을 마련되도록 돕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중기중앙회는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행되도록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는다.

수요자인 조합과 과제수행자인 전문컨설턴트는 역시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된다. 전문가 컨소시엄은 조합컨설팅 경험이 풍부한 컨설팅지원단 컨설턴트와 외부전문가 등 3명 이내의 전문가로 구성되며, 중기중앙회는 컨설팅 비용(조합 당 1000~14000만원)을 지원하고 조합은 자기부담 10%를 별도 부담해 컨설팅이 진행된다.

올해 추진되는 과제는 ‘공동사업장 집적화를 위한 조합이전 실행 방안’‘랜더링(재생유지) 권역별 협업화 타당성’ ‘물류·재고관리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효율적 물류센터 운영’‘공동브랜드(홈가득)를 활용한 PB상품 개발’ 등이다.

최윤규 중기중앙회 회원지원본부장은 “협동조합의 공동사업개발 컨설팅지원을 통해 공동R&D, 내수기업의 수출촉진, 공동브랜드, 단체표준 등 조합 본연의 공동사업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공동사업을 계획 중이거나 개선하려는 조합을 매년 선정해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원 희망 조합은 매년 상반기 전문컨설팅 시행공고를 참고해 조합정책실(02-2124-3214)로 문의·신청하면 선정과정을 거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