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 창조경제확산위원회 제21차 전체회의가 지난 3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됐다. 참석자들이 오동윤 동아대 교수의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복잡한 정부의 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해 실질적인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3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김광두 위원장을 비롯 40여명의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 창조경제확산위원회 제2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16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이어가고 있는 우리 수출 상황을 점검하고 중소기업 수출 확대를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오동윤 동아대학교 교수와 윤효춘 코트라 중소기업지원본부장이 각각 △글로벌 무역환경 변화와 중소기업 글로벌화 지원 체계 및 전략 △코트라의 중소·중견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지원을 발표하고 토론이 진행됐다.

오동윤 교수는 “중소기업 수출과 해외투자가 정체 상태이며, 이로 인해 낮은 글로벌화 수준을 보이고 있어 글로벌 경쟁력이 선진국의 75%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글로벌화는 수출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글로벌 밸류 체인(Global Value Chain)이 글로벌화의 핵심으로서 고용창출과 매출증가, 혁신활동을 촉진하는 핵심전략으로 자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정부의 수출지원 사업은 파악하기 힘들 뿐더러 수요자인 중소기업에게 전달되는 과정 또한 복잡하고 실질적인 지원이 미흡하다”며 수요자 중심의 정책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원체계 일원화 △통합관리 시스템 마련 △빠르게 결정하고 위험요인을 감수하는 한편 성과는 장기적으로 기대하는 정책기조 변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윤효춘 본부장은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은 대내외 어려움 속에서도 나름 선전한 결과 세계 순위가 한단계 상승(7위 →6위)한 성과를 보였다”며 “앞으로도 코트라가 ‘글로벌 성장사다리’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 수출부진으로 우리경제가 어려운 만큼 전사적 노력과 협력으로 경제 활성화에 앞장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