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이사장 인터뷰]박현주 한국전등기구LED산업협동조합 이사장

▲ 박현주 이사장

“조명 분야 중복 인허가 문제가 심각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반복되는 인허가와 비용 부담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박현주 한국전등기구LED산업협동조합 신임 이사장은 조명 관련 인증·인허가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신제품을 개발하면 안전인증, KS, 고효율, 친환경 등 각종 인허가를 여러번 받아야 하는데 이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부담이 매우 크다는 것.

박현주 이사장은 “정부가 규제개혁에 나서면서 중복 인증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지만 현장에서 피부로 와닿는 변화는 없다”면서 시험·인증료 부담은 여전하다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또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점점 짧아지는 가운데 여러 가지 인증을 받는데 시간이 걸리다 보니 업체에서 시장변화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요즘 조명제품의 제품주기가 1~2년으로 크게 단축됐는데, 인허가를 받다보면 이미 시장에는 새로운 제품이 등장해 많은 비용을 투자해 개발한 제품이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 박 이사장의 설명이다.

박 이사장은 “안전과 관련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인증은 당연히 받아야겠지만 KS·고효율·친환경 등은 법적 의무가 아닌 권장사항”이라면서 “그러나 조달시장에 참여할 때 수요기관이 이들 인증을 요구하면 어쩔 수 없이 중복으로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이런 중복 인증·인허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허가제도를 통폐합하고 단순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이사장은 “안전인증 외에 KS·고효율·친환경 등은 충분히 통폐합할 수 있고 해야 한다”면서도 “각 인증 소관부처가 달라 통폐합 과정이 쉽지는 않겠지만 업계의 의견을 정리해 정부 관계기관과 협의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이사장은 “최근 국내 조명시장은 국산제품의 3분의 1 가격의 중국산 제품이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면서 “여기에 조명제품이 올해 중소기업적합업종에서 제외되면서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시장진입 움직임도 있다”고 밝혔다. 일부 중견기업들은 정부에 공공조달시장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지속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박 이사장은 “조명 관련 분야는 중소기업에 알맞은 품목”이라며 “적합업종 지정도 해제된 만큼 조달시장은 중소기업이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이사장은 이와 함께 업계의 해외진출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박 이사장은 “이제 조명업계도 국내시장에서 해외시장에 눈을 돌려야 한다”면서 “임기 중 해외시장 개척에 집중하고 싶다”고 말했다.

무역과 수출 관련 전문가가 업계에 부족한 만큼 조합 차원에서 관련 전문가를 확보해 업계를 지원하는 한편 해외전시회도 조합원사들과 함께 공동으로 참가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또 박 이사장은 “그동안 소원했던 부품업체들과의 관계를 개선해 이들의 조합 가입을 유도할 생각”이라며 “이를 통해 부품업체와 완제품업체와의 유대를 강화해 업계 발전에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보다 중장기적으로는 조명업계의 발전을 위한 가칭 ‘조명산업진흥법’의 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올해 지정해제된 적합업종 문제 역시 고민을 하고 있다. 박 이사장은 “올해 지정해제된 만큼 향후 2~3년간 시장 상황을 평가하고 업계의 의견을 모아 대응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아울러 “조합에 ‘조명사랑방’을 설치해 조합원들이 자유롭게 찾아와 불만과 애로사항을 토로하고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장을 만들며 업계 화합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이사장은 공업진흥청 등에서 공직생활을 하다 지난 1994년 효선전기를 창업했다.

박 이사장은 “공업진흥청 근무 당시인 1979년 조합이 설립됐고 조명분야 KS 관련 실무를 담당하면서 조합과 맺은 인연이 지금까지 이어졌다”며 웃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