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6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지식재산위원회(위원장 곽기영·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를 출범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박성택 중앙회장(오른쪽 여섯번째) 등 참석자들이 회의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특허·브랜드 등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활용 활성화를 도모하는 지식재산위원회가 출범했다. 또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가 추진된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16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지식재산위원회’(위원장 곽기영·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동조합, 관련 전문가 등 14명으로 구성된 지식재산위원회는 특허, 브랜드 등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창출·보호·활용 역량을 제고하고, 현장 및 업종 중심의 지원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이번에 신설됐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중소기업 지식재산 활용지원의 일환으로 중기중앙회와 홈앤쇼핑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심도 깊은 논의가 이어졌다.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사업은 내년 상반기 상품 출시를 목표로 중기중앙회가 사업기획·브랜드 개발을 담당하고, 홈앤쇼핑이 유통망 구축 등 판로를 지원하는 공동 사업이다.

중기중앙회는 홈앤쇼핑의 전문역량을 사업기획 단계부터 투입해 안정된 유통망과 상품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 수출을 비롯해, 다양한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유통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썬키스트나 제스프리 같은 해외 유명 협동조합과 공동브랜드의 사례가 중소기업의 성장대안으로 제시돼 한국에도 많은 공동브랜드가 출시됐지만, 실질적 성과로 이어진 사례가 적은 만큼, 기존 사례와 차별화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개발과 판로개척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공동브랜드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유통채널과의 협업을 통한 구체적 영업기반 확보”라며 “중소기업 현장의 실질적 애로해소에 중심을 두고, 공동브랜드 사업이 판로구축에 한계를 느끼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자생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