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각 산업군의 제품과 서비스, 기업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추천도를 측정하는 ‘2016 한국산업의 브랜드 추천’ 조사 결과를 지난 16일 발표했다.

기존에 산업 내 1위로 알려졌으면서 추천 면에서도 1위인 브랜드로는 정수기 분야의 코웨이, 냉장·냉동육 분야의 하림, 밀폐용기를 생산하는 락앤락, 전기밥솥 분야의 쿠쿠,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싼타페, 레저용차량(RV)의 카니발, 서적판매의 교보문고, 인터넷서점의 예스24, 이동통신서비스 분야의 SK텔레콤 등이 있다.

브랜드 리뉴얼 또는 신규 개발로 추천 1위에 오른 브랜드도 있었다. 침대의 한샘, 소스·드레싱의 샘표 폰타나 드레싱, 기능성 마시는 요구르트의 파스퇴르 쾌변, 김치의 동원 양반김치, 여성색조화장품의 MAC, 남·여 정장 구두의 탠디, 여성 내의의 비비안, 스포츠용품의 뉴발란스, 공기청정기의 쿠쿠, 냉장고의 딤채 프라우드, 준중형승용차의 크루즈, 커피전문점의 이디야커피 등이 있었다.

장기보험의 한화생명, 다이렉트자동차보험의 AXA다이렉트, 신용카드의 KB국민카드, IPTV의 B tv, 인터넷쇼핑몰의 11번가, 유아교육서비스의 한솔 신기한 한글나라, 국제운송서비스의 CJ대한통운 국제특송, 항공(FSC)의 아시아나항공, 렌터카의 AJ렌터카 등도 포함됐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 45개, 내구재 26개, 서비스재 55개 등 총 126개 산업군에 걸쳐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서울과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60세 미만의 남녀 1만1000여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을 통해 이뤄졌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