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물류(콜드체인), O2O(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 등 고부가가치 물류 신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가 주요 공항과 항만에 갖춰진다. 물류로봇과 무인항공기(드론), 지능형 고성능 항만운영체계 등 친환경·고효율의 첨단 물류기술 개발도 본격화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16∼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을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국가물류기본계획은 국가 물류정책의 기본방향을 담은 10년 단위의 중장기 전략으로 5년마다 수립한다.

물류정책 패러다임 민간주도로 개편
이번 기본계획은 그동안 정부 주도와 수출입 물류 위주로 추진해온 물류정책 패러다임을 민간 주도의 생활물류·신물류산업 지원으로 전환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도로운송 분야에서는 화물 운송시장의 진입제도 등을 개선하고, 삼륜 전기차 등 새로운 수송수단 상용화를 위한 관련법령도 정비한다. 물류기능을 중심으로 한 물류 O2O 사업 등 산업간 융복합을 지원하고 도심 물류인프라 확충을 위한 ‘도시첨단 물류단지’를 시범단지 선정(6개소)을 시작으로 본격 추진한다.

해운항만 분야는 초대형 고효율 선박 도입을 위한 선박펀드를 운용하는 한편 운임 파생상품 거래가 가능한 ‘해운거래소’설립을 추진한다.

인천신항에는 중국 신선물류 수출을 지원하는 ‘콜드체인 클러스터’를, 부산항에는 가공·조립·제조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525만㎡ 규모의 배후단지를 추가로 조성한다. 인천국제공항에는 특송물류센터를 세우는데 이어 제조·물류 융복합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3단계 배후단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아울러 드론 배송, 물류로봇, 스마트 컨테이너 등 첨단 물류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

현재 시범사업이 진행 중인 드론배송은 내년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시범사업 결과를 반영해 도서지역 등에 상용화를 추진한다.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자동피킹로봇, 셔틀로봇 등 첨단 물류기술은 테스트 베드 설치 등을 통해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고, 스마트 컨테이너, 친환경 화물차, 인터모달 시스템 등 핵심 스마트 물류기술 개발을 추진해 세계 시장 진출을 추진한다.

IoT 등 첨단기술 접목…인프라 구축
‘물류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올해 중 수립해 가상현실(VR)·자율물류·사물인터넷(IoT)·웨어러블기기 등 차세대 물류기술 선점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무인물류센터 관리 시스템, 초고속 물류·장거리 운송을 위한 하이퍼루프형 수송 시스템(시속 1000㎞ 이상), 고성능 하역시스템 등 기반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우리 물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고자 한국형 항만운영기업(GTO) 육성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을 수립하고 중국과의 항공 자유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또 신기후체제에 대비한 중장기 추진계획을 연말까지 수립해 에너지 저감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친환경선박, 전기기관차 등 물류수단의 녹색화에 힘쓰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토대로 2025년까지 △물류산업 일자리 70만개 창출 △국제물류경쟁력 10위로 도약 △물류산업 매출액 150조원 기록 등의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국가물류기본계획은 제4차 산업혁명, 산업간 융복합 등 급변하는 환경에 대비해 신산업과 신서비스 창출, 해외진출, 스마트 기술 개발 등에 정책 역량을 집중했다”며 “이를 통해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과 생활 속에서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편의도 한층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