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종 구조조정 추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기업 조선소 협력업체에 대한 정부 지원이 강화된다.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조선기자재 업체들의 동향 및 애로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19일 경남지역 조선·기자재 업체들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업체방문을 통해 현장애로를 청취했다고 밝혔다.

중기청은 이와 함께 조선분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추가 지원계획을 마련했다.
중기청은 조선업 구조조정 및 중소기업 경영애로 해결을 위해 1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마련해 패키지로 지원할 예정이며, 추경 통과 즉시 지원을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중기청은 조선부문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편성한 20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금리를 연 3%대 중반에서 2%대 중반으로 인하하고 현재 1000억원 한도로 지원중인 특례보증을 1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조선업 구조개선 펀드를 1000억원 규모로 조성해 조선업 및 조선업 협력업체 중 회생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자금을 공급하고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유도한다.

이와 함께 해외로 매출처를 다변화하는 업체를 위해 조선업 분야 전문 글로벌 시장개척 전문기업(GMD)와 매칭해 수출성사까지 지원하는 한편, 조선·해양 분야 무역촉진단 파견, 해외마케팅 등도 지원한다.

특히 추경예산으로 확대된 30억원을 조선업종 밀집지역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조선 전속율을 낮추고 사업다변화를 추진하는 업체를 위해서는 사업전환컨설팅을 통해 기업별 사업다변화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대기업 퇴직 기술자의 해외유출을 막고 국내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조선업 퇴직자 기술창업 존(Zone)을 다음달 중 설치한다.

한편 중기청이 284개 조선기자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조선기자재 업체들 중 65.1%가 올해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감소하는 등 상당수의 업체들이 조선업 불황 및 구조조정 여파로 수주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은 수주감소가 가장 큰 애로사항(86.3%·복수응답)이며, ‘민간은행의 조선업 융자제한’과 ‘경영자금 압박’(38.7%), ‘단가인하 압력 및 저가경쟁’(44.0%)도 주요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주영섭 중기청장은 간담회와 업체 방문에서 “이번 현장방문을 통해 조선기자재 업체들의 생생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었으며, 업체들의 위기극복 노력을 보면서 희망도 발견했다”면서 “기술력을 더욱 강화해 해외진출과 사업다각화를 함으로써 조선업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