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 철강과 석유화학 산업의 구조조정 가이드 역할을 할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수요가 침체된 품목은 설비 감축을 유도하고 경쟁력을 확보한 업체 중심으로 구조조정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철강산업, 고부가·첨단화로 대응
정부는 지난달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5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철강·석유화학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철강 석유화학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은 향후 5~10년을 내다보며 해당 산업의 나아가야 할 밑그림 하에 민관이 협력해 함께 추진해야 할 중장기 비전과 대책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철강산업에 대해 파괴적인 혁신이 어려운 성숙기 산업이라고 평가했다. 정부가 이날 공개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보고서에서 “철강산업은 자산 대비 부가가치 창출 수준이 낮고 하락 추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철강공급은 전 세계적으로 과잉상태다. 지난해 글로벌 공급과잉 규모는 7억5000만톤에 달했다. 이대로 간다면 철강산업이 신발, 가발 등 섬유산업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정부는 우리도 공급이 과다하거나 경쟁력이 떨어지는 일부 품목을 중심으로 인수합병(M&A) 등을 통한 재편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에 따라 비용과 품질은 우수하지만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이 부진한 판재류 업체는 기업 간 M&A와 우수 생산설비 통합을 통해 경쟁력을 키운다는 방안을 내놨다.

업체별로 경쟁력이 들쭉날쭉한 강관업계 또한 경쟁력 있는 종합 또는 전문강관업체가 이자조차 내기 어려운 한계기업의 보유자산을 선택적으로 인수하고 숙련인력은 고용을 승계해 전체적인 수준을 올리기로 했다.

산업의 전반적인 재편과 더불어 고부가·첨단화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이를테면 석탄이 아닌 수소를 활용한 첨단 고로를 개발해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15% 줄임으로써 국제적 온실가스 감축 움직임에 대응하고 설비경쟁력을 높인다. 또 첨단 정보통신(I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제철소’를 보급해 설비 관리와 생산품질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고 경제적 생산체제를 구축한다.

“공급과잉 품목 설비 감축 유도”
석유화학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테레프탈산(TPA) 등 공급과잉 품목의 설비조정을 유도할 예정이다.

정부가 발표한 ‘석유화학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은 우리 납사분해설비(NCC) 의 뛰어난 경쟁력은 유지하면서 테레프탈산(TPA) 등 공급과잉 품목의 설비 감축을 유도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정부는 “NCC는 국내 기업 간 M&A를 통한 규모의 대형화가 필요하다”며 “정부는 납사 외에 액화석유가스(LPG), 콘덴세이트(초경질원유) 등의 원료가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산유국과의 합작투자 활성화를 통해 원료를 경제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외국 유출 가능성이 큰 설비운용(O&M) 기술과 노하우는 지적재산권으로 보호하면서 동시에 수출하는 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품목에 대해서는 사업재편이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범용 석유화학 부문에 있어 세계 최고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고부가·고기능성 소재, 첨단정밀화학의 경우 선진국 대비 경쟁력이 미흡한 만큼 연구개발(R&D) 확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산업부는 현재 2% 수준인 화학 R&D 비중을 2025년까지 5% 수준으로 확대한다.

정부는 이번 경쟁력 강화방안을 통해 미래 고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선제적 사업재편을 지원하고 R&D·인력양성·금융·세제 지원을 할 계획이다. 또 수출시장 개척과 통상협력이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업계와 함께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조선·해운업에 대한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중 산업구조 개편과 경쟁력 강화방안도 구체화해 발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