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려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격차를 완화하고 고졸 취업활성화에 보다 많은 정책적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중소기업연구원(원장 김세종)은 지난 23일 서울 중기연구원에서 ‘청년층 경제활동 현황과 취업 활성화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제발표를 맡은 노민선 중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우수한 청년인력이 중소기업에 취업하려면 대·중소기업 간의 임금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하며 “중소기업 경영성과급에 대한 세액공제와 중소기업 근로자에 대한 성과공유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 위원은 청년들이 가고 싶은 직장으로 중소기업을 꼽는 비중이 6% 수준으로 대기업(19%)이나 공공기관(20%)보다 훨씬 떨어지는 것은 임금격차가 크기 때문으로 판단했다. 그는 종업원 50인 이상 기업은 이익배분을 의무화하고, 50인 미만 기업도 성과급 세액공제를 허용하는 식으로 성과보상 시스템이 구축된 프랑스처럼 성과급 지급이 늘어야 임금격차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 연구위원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경영성과급 등 특별급여의 격차가 크게 나타나고 임금불평등 현상이 OECD 주요국에 비해 높은 수준”이라며 “중소기업들이 내일채움공제, 스톡옵션 등 성과공유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제도도입 우수 기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