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협동조합들이 업계의 인력난 해소에 팔을 걷고 나서고 있다. 지난 2015년 9월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 개최한 금형산업 우수인재 채용박람회에는 일학습병행제 공동훈련센터 선정업체 19개사와 금형관련 특성화고, 대학 등 13개교 취업대상자 150명이 참가했다.

중소기업협동조합들의 업계의 인력난 해소에 팔을 걷고 나서고 있다. 특히 협동조합들은 업종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인력양상 프로그램을 시행, 조합원사는 물론 관련 업종 중소기업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사장 박순황)은 뿌리산업 인적개발위원회 대표기관, 금형듀얼공동훈련센터 신규기관으로 선정돼 산업현장 중심의 인력양성은 물론 고용률 제고 및 능력중심 사회 구현을 위해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금형을 비롯한 금속가공, 표면처리, 용접산업에 대한 인력수요조사,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보완, 일학습병행제운영,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고용노동정책 건의 등 뿌리산업의 특성에 맞는 인적자원개발체계를 구축하며 인력중심의 뿌리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특히 ‘산업계주도 NCS 기업활용 컨설팅 사업’은 ‘NCS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심사를 통과한 컨설팅 기업 17개사 가운데 조합원사가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얻었다.

이와 함께 뿌리기업 임직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뿌리산업 경영혁신 콘서트’를 개최하고 일학습병행제와 NCS 등 조합이 시행 중인 사업 설명과 함께 뿌리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법을 논의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조합은 또  2015년 9월 ‘금형산업 우수인재 채용박람회’를 개최했다.
채용박람회에는 일학습병행제 공동훈련센터 선정업체 14개사와 금형관련 특성화고, 대학 등 12개교 취업대상자 15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으며 박람회 이후에도 금형업체와 취업예정자를 직접 주선하는 등 업계의 인력난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공동훈련센터의 핵심사업인 일학습병행제는 지난해 협약기업으로 68개사가 선정돼 현재 40개사가 진행 중에 있다. 일학습병행제 훈련 또한 현재 40개사 120명이 훈련 이수 및 실시 중에 있다.

올해에는 한국금형기술교육원 완공과 함께 공동훈련센터는 금형 외에도 뿌리산업 업종인 주조, 단조, 열처리, 도금, 용접 등의 훈련 직종을 신설계획 중에 있어 금형뿐만 아니라 뿌리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인력양상의 메카로 도약할 전망이다.

금형기술교육원은 조합 주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사업을 비롯해 중소기업 전략 산업분야 인력육성을 위한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과 인력부족 직종에 대한 기능을 실시한다.

조합 관계자는 “본격적인 조합원사 지원 및 다양한 정부 사업을 유치하는 등 금형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이사장 김진구)도 ‘산업계 주도 NCS 기업활용 컨설팅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최근 밝혔다.

조합은 한국HRD기업협회와 공동 컨소시엄을 체결해 총 10개사를 대상으로 NCS 컨설팅을 수행했으며, 각 기업별 전문컨설턴트를 파견해 기업별 맞춤 사내경력개발경로, 교육·훈련이수체계도, 직무기술서 등을 개발했다.

조합은 개발된 보고서를 컨설팅 대상 기업에 제공해 기업에서 NCS를 기반으로 근로자 역량관리 등 다양한 활용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은 지난 2012년부터 인적자원개발협의체 (SC·Sector Council) 의료기기 분야 담당기관으로 지정돼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 사업은 인력 수요자와 공급자간 지속적 협의를 통해 산업별 인적자원 개발 애로요인 해소 및 산업 수요에 맞는 인력양성을 추진하는 사업이며 SC는 주요 산업별 업종단체, 대표기업, 관련학계, 전문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다.

조합은 지난해 7월부터 SC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건양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와 함께 기존 의료기기 규격 과정을 보완하고, 의료기기 규격 입문자들을 위한 규격개론 등 의공학부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국내 의공학부에서 과정으로 채택돼 운영될 예정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 한 것으로 산업별로 대분류(24) → 중분류(80) → 소분류(238) → 세분류(887개)로 구성

■일학습병행제
독일·스위스식 도제 제도를 한국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 산업계 주도로 기업현장에서 현장교사(트레이너)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교육훈련프로그램과 현장훈련교재에 따라 일을 함과 동시에 공동훈련센터 등에서 이론교육을 시킨 후 산업계의 평가를 통해 자격 또는 학위를 부여하는 교육훈련제도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