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행 상품 판매 중단·한류 규제 이어져

중국 정부가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배치 보복으로 자국 여행사를 통한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중국 현지 여행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지난 3일 베이징 일대 여행사를 소집해 한국행 여행 상품에 대해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전면적인 판매 중단을 구두로 지시했다.
이 지시에 따라 한국행 단체관광뿐 아니라 여행사를 통한 자유여행도 불가능하게 됐다.

이 같은 한국 관광상품 판매금지 조치는 이날 수도인 베이징을 시작으로 앞으로 지역별 회의를 통해 전국으로 확대 시달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은 이 조치로 인한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 속단하기 어렵다. 그러나 지난해 방한한 중국인 관광객이 806만여명에 달했다는 점에서 국내 관광업계가 상당히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된다.

숙박업, 면세점, 식당 등이 매출감소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제주도는 상대적으로 더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 따르면 방한 중국인 관광객 중 개별 여행객이 약 60%이고 나머지 40%를 단체 여행객이 차지한다. 개별 여행객 중에서도 절반 정도가 여행사를 통한 개별 여행객으로 추정된다.
여행사 관계자는 “이미 중국인 단체관광객 수요는 사드 배치 발표 이후부터 계속 줄었다”며 “다만 개별관광객이 늘어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계속 증가세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에 대한 중국 당국의 보복 의심사례와 한류 콘텐츠에 대한 제재 역시 계속되고 있다.
롯데의 중국 홈페이지가 해킹으로 마비됐고 중국의 거대 온라인 쇼핑사이트가 롯데마트관을 폐쇄했으며 중국 싱크 탱크가 방한 기간 머물 롯데호텔의 예약을 취소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 것.

지난 1일에는 롯데가 중국에서 운영하는 유통시설에 대한 중국 당국의 일제 점검이 이뤄졌다. 롯데와 롯데 거래처가 모든 위험(리스크)을 부담하는 방향으로 신용장 발급 조건이 변경된 경우도 확인됐다.
 
이와 함께 중국의 유명 포털사이트 왕이 뮤직에서 한국 음악 차트만 갑자기 사라졌는가 하면 동영상 사이트 PPTV에서도 올해 한국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등 한류에 대한 규제 역시 강화되고 있다.

정부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지난 3일 “사드 배치가 본격화되면서 중국 측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중국 측의 조치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중국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필요한 대책을 적시에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회에서 “사드 배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위적 방어조치로 어떠한 제3국도 지향하지 않는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자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