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기준금리 인상 발표 후 열린 금융시장에서 코스피는 상승세를, 원·달러 환율은 내림세를 보인 지난 16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KEB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미국 연방기금금리(기준금리)가 3개월 만에 0.25%포인트 인상됐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통화정책결정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지난 15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정례회의에서 현재 0.50∼0.75%인 기준금리를 0.75∼1.00%로 0.25%포인트 올렸다.

이번 금리 인상은 지난해 12월 0.25%포인트 인상 이후 꼭 3개월 만이자, 2008∼2009년 금융위기 사태 이후 2015년 12월 첫 금리 인상을 단행한 이래 세번째 인상조치이다.

지난 1월20일 도널드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첫 금리 인상으로, 미 경제회복의 자신감을 반영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2008년 12월 이래 처음으로 1%로 복귀하게 됐다. 이번 금리 인상 조치가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경제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랠리를 펼쳐온 미 증시를 비롯한 금융시장과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향후 금리 인상은 3% 수준에 이를 때까지 점진적이 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물가가 연준의 중기목표인 2%에 근접했으며 노동시장이 지속적으로 튼실하고 경제활동 역시 완만한 속도로 지속 확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AP통신은 “연준이 보낸 이러한 메시지는 금융위기가 종료된 지 거의 8년 만에 미국의 경제는 더는 초저금리의 지원이 필요하지 않으며 꾸준히 좀 더 빡빡한 신용공여를 견뎌내기에 충분할 정도로 건전하다는 것을 뜻한다”고 풀이했다.

연준 위원들은 이날 향후 금리 인상을 전망한 ‘점도표’(dot plot)를 통해 올해 추가로 두차례, 내년에 세차례, 2019년에 세차례 각각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전망치와 같은 것이다.
그러나 트럼프 정부의 월스트리트 규제 완화와 공공사업의 대규모 투자, 감세 등 성장 친화적 정책을 밀어붙일 경우 경기 과열을 막기 위해 금리 인상의 속도가 더욱 빨라질지에 대해 연준은 이렇다 할 힌트를 내놓지 않았다. 앞서 이번 회의를 앞두고 연준의 올해 금리인상 횟수가 네차례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 바 있다.

로이터통신은 “연준이 꾸준한 경제성장과 강한 고용 상황, 물가가 연준의 중기 목표를 향해 오르고 있다는 자신감 등에 자극받아 3개월 만에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고 전했다.

금리인상…내수 회복 찬물
한편 미국의 금리 인상은 당장 한국에 대한 금리 인상 압박으로 이어져 이미 시작된 시중 금리 상승세를 한층 가속화할 전망이다

대출금리가 오르면 가계의 이자 상환 부담이 더욱 커지게 된다. 가뜩이나 닫혀 있는 지갑은 더 열릴 수가 없게 돼 전체 내수 경기에는 악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연준이 시장의 전망대로 0.25% 포인트씩 두차례 추가로 금리를 올리면 한은의 기준금리보다 높아진다. 일각에서는 이르면 하반기에 이런 시나리오가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책금리가 역전되면 국내에 유입된 외국인투자자들의 자금이 이탈할 수 있다. 외국인 투자자금이 높은 금리를 좇아 미국으로 다시 이동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과거에도 금리 역전으로 국내 금융시장이 불안감에 휩싸인 적이 있다.

이에 반해 미국 금리 인상으로 달러화 강세가 심화돼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 한국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는 점은 수출에 도움을 주는 요인이다.

수출 전망 업종별 엇갈려
금리 인상 자체가 미국 경제의 호조세를 반영하는 것인 만큼 대미 교역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반면 국제 금융시장의 불안으로 신흥국 경기가 침체될 수 있는 점은 수출 회복 지연 요인이다. 업종별로는 석유화학, 자동차, 일반기계, 가전 등 유가와 신흥국 경기에 많이 의존하는 업종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자동차업계는 달러화 강세에 힘입어 자동차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신흥국에 대한 부정적 영향 등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다.

국내 가전업계는 신흥국 시장에 소비심리 위축 분위기가 생겨 매출 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수출 효자 종목인 반도체나 디스플레이의 경우 금리인상으로 달러가 강세를 띠게 되면 제조사는 상당한 실적 개선 효과를 보게 된다.

한편, 일각에서는 금리 인상으로 미국 경제가 회복되면 장기적으로 미국 수출 기업에는 호재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 대응방향 마련 나서
정부는 지난 16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과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날 정책서민자금 제도 개선 등 민생안정 지원방안을 이달 중 마련하고 자영업자 대출 지원대책도 상반기 중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임종룡)는 같은날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과 합동 리스크 점검회의를 하고 ‘최근 회사채 시장 동향 및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정 부위원장은 회의에서 “금리 상승 때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의 회사채 발행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총 2조2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 및 인수지원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수 지원 6000억원, 발행 지원 1조6000억원이다.

정부는 먼저 신규 발행되는 중소·중견기업의 BB∼A등급 회사채를 대상으로 최대 6000억원 규모의 중소·중견기업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했다.

중소·중견기업이 발행한 회사채(BBB∼A등급) 중 미매각분이 생기면 산업은행이 5000억원을 들여 이를 인수하게 된다. 인수대상은 산은과 신용보증기금, 증권사 등이 협의해 선정하게 되며, 특정 기업 발행 회사채의 30%까지만 인수할 계획이다.

도규상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BBB∼A등급 회사채가 통상 시장에 2조5000억원 가량이 나오는데 이 중 20% 정도가 매각되지 않는다”라며 “5000억원 정도면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P-CBO를 통한 중소기업 회사채 발행도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이 차환이나 신규 발행하는 회사채가 대상이다. 지원 규모는 1조6000억원으로 차환이 1조3000억원, 신규발행이 3000억원이다.

신용평가 등급을 받기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우 회사채를 발행하면 이를 SPC에서 사들인 후 선순위채(96.5∼97%)와 후순위채(3∼4.5%)로 구분하게 된다.

선순위채는 신보가 100% 보증해 시장에서 매각하고, 후순위채는 발행기업이 다시 사들이게 된다. 자체적으로 신용평가 등급을 받은 회사채는 SPC가 이를 인수한 뒤 선순위와 중순위, 후순위로 구분한다. 선순위채는 시장에 매각하되 미매각이 발생하면 산은이 인수한다.
중순위채는 신보가 100% 보증을 지원해 시장에 매각한다. 또 후순위채(2∼3.5%)는 발행기업이 다시 사들이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