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 및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DD) 배치 보복조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 수출중소기업들이 애로를 공유하고 대책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20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국 수출(예정)기업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한수 중기중앙회 통상본부장 주재로 ‘중국 수출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중국 정부가 올해 초 지식재산권 보호를 강조하겠다는 발표를 했지만, 한국 기업들은 여전히 중국 현지에서의 지식재산권 문제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반도체 유통사인 K사는 최근 사업확장에 탄력이 붙으면서 중국시장 진출을 염두해두고 중국 현지 전시회에 참가했었다.
그러나 돌아온 것은 ‘오퍼’가 아닌 ‘짝퉁 카피’제품이었다. K사 대표는 “전시회에서 현지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보이며 제품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 보기에 성능이나 특장점에 대해 성심성의껏 설명해줬더니 어느 순간 부터는 연락이 오지 않았다”며 “말도 안되는 가격에 카피제품이 시중에 유통되는 것을 나중에야 알게됐다”고 말했다.

이어 “거대한 내수시장을 가진 중국은 분명 매력적인 투자처지만 불법복제에 대한 리스크가 해결되지 않으면 선뜻 재도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토로했다.

인테리어에 사용되는 몰딩 자재를 생산하는 업체의 한 관계자도 “우수한 기술력을 앞세워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많지만 대부분 5년을 넘기지 못하고 철수했다”며 “업체마다 많으면 수십가지씩 치러야 되는 특허 소송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말했다.

김한수 중기중앙회 통상정책본부장은 “지식재산권의 경우 해당 국가의 법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며 “정부에서 제공하는 국제 지재권 분쟁 예방 컨설팅, 지재권 소송보험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중국 등 해외진출 의지는 가지고 있으나 해외시장이나 구체적인 진출 방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하소연도 나왔다.

합성피혁 제조·수출기업인 D사 관계자는 “수출지원기관에서 제공하는 유료 해외시장 정보제공 서비스를 이용해보긴 했지만 자체적으로 조사한 자료보다 빈약한 경우가 많아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양한 정부 수출지원 사업마다 부처·기관이 너무 흩어져 있는 점도 중소기업이 관련 제도를 활용하는데 큰 걸림돌”이라고 말했다.

화장품을 생산하는 B사 대표는 “중국에서 요구하는 통관 서류가 복잡한데다 일관성이 없어 서류 준비에 허송세월 보내는 동안 기껏 개발한 신제품이 구제품으로 돼버리는 경우도 많다”며 “별도 수출전문가를 고용할 여력이 없는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개괄적인 현지 정보보다는 이런 부분에 대한 업종·업체별 코칭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한수 본부장은 “중기중앙회에서는 최근 품목별 해외시장 정보와 정부 수출지원 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포털을 구축했다”며 “국가별 진출 정보는 물론 잠재 바이어 리스트 등도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활용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중기중앙회에서 제공중인 정부 수출지원정책 정보는 ‘알기쉬운 지원정책 가이드’사이트(export.kbiz.or.kr)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