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그룹 주요 계열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근속연수는 평균 10년으로 나타났다.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가 가장 긴 회사는 기아자동차로 20.3년으로 조사됐다.

최근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에 따르면 최근 공시된 지난해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10대 그룹 상장사 88곳 직원들의 근속연수 평균은 10.0년에 달했다.

그룹별로는 현대중공업그룹이 15.7년으로 가장 길었다. 이어 현대차그룹(12.7년), 한화그룹(12.0년), 한진그룹(10.2년), 롯데그룹(9.7년), SK그룹(9.4년), 삼성그룹(9.3년), 두산그룹(9.0년), LG그룹(8.6년) 등 순이었다.
GS그룹은 7.5년으로 가장 짧았다.

10대 그룹 전체 상장사 중 직원 평균 근속연수가 가장 긴 회사는 기아차로 20.3년이었다. 이어 현대로템(20.0년), 현대비앤지스틸(19.4년), 현대차(17.5년) 등으로 현대차그룹이 1~4위를 차지했다.

또 한화생명(16.6년),현대미포조선(16.0년), 현대중공업(15.4년), 대한항공(14.9년), LG하우시스(14.8년), 두산중공업(14.0년) 등이 10위권을 차지했다.

직원들의 근속 연수가 긴 회사들은 회사의 설립 기간도 오랜된 데다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었다. 실제 기아차는 1944년 설립돼 가장 오래된 기업으로 꼽힌다. 한화생명 1946년, 대한항공과 두산중공업 1962년, 현대비앤지스틸 1966년, 현대차 1967년, 현대중공업 1973년, 현대미포조선 1975년 등도 마찬가지다.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한진칼의 직원 평균 근속연수는 1.5년으로 가장 짧다.

삼성바이오로직스(1.8년)와 두산밥캣(1.8년)도 직원들의 근속 기간도 짧았다.
5년 전만 해도 직원 평균 근속연수는 현대비앤지스틸이 20.6년으로 가장 길었다. 현대로템 18.3년, 현대중공업 18.2년, 현대차 17.6년, 기아차 17.3년 등 순으로 근속연수가 길었다.

기아차는 5년 새 평균 3년, 현대로템은 1.7년 늘어났지만 현대비앤지스틸은 1.2년 줄었고 현대차는 0.1년 짧아졌다.

현대중공업은 18.2년에서 15.4년으로 대폭 짧아졌다. 구조조정 등으로 퇴직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직원 수는 지난해 말 2만3077명으로 5년 전(2만4948명)보다 1871명(7.5%)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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