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매너] 이집트

이집트는 약속시간을 지키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이집트인들은 일반적으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 늦으며 약속에 오지 않는 경우도 발생한다. 하지만 약속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으며 설령 상대방이 약속시간에 늦더라도 이는 이집트 사회에서 일반적인 관행이므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미팅 약속을 잡을 경우 이메일 보다는 전화나 팩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락해 약속을 지키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구의 90% 이상이 이슬람 신자이므로 돼지고기, 술과 이슬람식으로 도살되지 않은 고기는 먹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일부 이집트인의 경우 술과 고기를 판매하는 한국식당에서 식사 하는 것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술과 돼지고기를 판매하는 식당보다는 양고기 전문점, 해산물 식당이나 호텔 내에 위치한 고급 음식점을 가는 것이 좋다.

양고기 전문점이나 고급 음식점으로 인식되고 있는 생선요리 전문점이 식사하기 무난한 장소로 볼 수 있다. 이집트인은 한식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며 일부 독실한 무슬림의 경우 술을 판매하는 음식점에 가지 않는 경향이 있으니 한식보다는 이슬람식 고급 음식점이 무난하다.

아울러 여성과 단둘이 식사를 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 식사를 할 때는 왼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기본이며, 대화도 처음에는 가벼운 주제로 시작해 사업과 관련된 중요한 사안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얘기를 꺼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집트인은 선물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선물을 통해 상대방의 호감을 사고 상담에 임하면 그만큼 비즈니스가 성사될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나 여성에게만 따로 선물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선물로는 보석류, 시계 등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나 고가 제품의 경우 일부에서는 거부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할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에는 한국 전통문양이 새겨진 부채, 열쇠고리, 휴대전화 액세서리 및 보석함 등이 현지인들에게 선물로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고려해 볼만하며 현지에서 흔치 않은 디지털 액자 등도 좋은 선물 품목 중 하나다.

이집트는 사우디, UAE, 쿠웨이트 등 걸프 지역의 국가와는 달리 전통적인 이슬람 복장을 입는 경우가 거의 없어 정장차림이 적당하다.

이집트 비즈니스맨은 형식에 얽매이는 복장보다는 노타이 차림의 복장을 선호하지만 고위직의 경우 넥타이를 매는 경향이 있어 상황에 맞게 넥타이 착용이 필요할 경우가 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바이어가 집에 초대하는 경우 남녀를 불문하고 노출이 심한 복장은 피해야 한다.

- 글 : 코트라
- 일러스트레이션 심선정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