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업 부장급 이상 고위직 임금은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서비스 종사자 임금은 제자리에 머물러 격차가 커졌다.
최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09년 이래 7년간 관리자 임금은 65% 뛰었지만 서비스 종사자는 3.5% 늘어나는데 그쳤다.
고용노동부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에서 이 기간 전 직종 월 정액급여와 초과급여를 합한 월 급여액 증가율은 27.4%였다.
관리자는 상당규모 조직을 거느린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 기업에서는 부서 단위 관리자, 중앙정부 조직에서는 국장급이다.
관리자와 서비스 종사자간 임금 격차는 2009년 2.7배에서 지난해 4.2배로 벌어졌다. 관리자는 월 급여액이 2009년 429만원에서 2016년 707만원으로, 서비스종사자는 이 기간 월 161만원에서 월 167만원이 됐다.
2016년 전직종에서 전년 대비 임금 증가율이 2.6%인데 관리자는 4.6%, 서비스종사자는 0.1%였다.
서비스업은 직종별로 임금이 가장 낮은 분야가 됐다. 2009년에는 단순노무직이 월 137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금융위기 이후 임금 증가율이 평균 이상인 경우는 사무 종사자 33.9%(2016년 임금 월 317만원), 장치 기계 조작 및 조립 종사자 32.2%(월 253만원), 농림어엽 숙련 종사자 29.3%(월 229만원),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29.2%(월 265만원)이다.
반면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23.6%, 월 333만원), 판매 종사자(21.5%, 월 263만원), 단순노무 종사자(27.1%, 월 175만원)는 평균에 못 미쳤다.
세부 직종별로 지난해 최고 임금은 공공 및 기업 고위직으로 월 1310만원이다. 이미용예식 및 의료보조 서비스직(126만원)의 10.4배에 달한다.
최고 임금과 최저 임금간 격차는 더욱 확대됐다. 2009년 공공 및 기업 고위직(815만원) 임금은 청소직(120만원)의 6.8배였다.
서비스 종사자 가운데 이미용, 예식, 의료보조직은 금융위기 이후 임금이 15.2%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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