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7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에서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앞줄 왼쪽 다섯번째)과 공동위원장인 원재희 한국폴리부틸렌공업협동조합 이사장(세번째), 임춘성 연세대 교수(앞줄 오른쪽 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중소기업계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출범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달 27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원재희 한국폴리부틸렌공업협동조합 이사장과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위원인 임춘성 연세대 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한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중소·벤처 현장 목소리 정부·국회에 전달
위원회는 앞으로 중소·벤처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정부소관부처와 대통령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국회 등에 전달하는 가교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위원회 위원으로는 중기중앙회 제조분야 산업별위원회 위원장 16명을 비롯해 스마트공장 관련 기업인 등이 참여했으며 학계 인사로는 권헌영 고려대 교수(정보보호), 최성호 경기대 교수(규제개혁), 이상지 카이스트 교수(지식재산), 유성준 세종대 교수(빅데이터)가 참여했다. 연구기관에서는 장석인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홍재근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위촉됐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38명의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면서 “중소·벤처기업이 4차 산업혁명의 실체를 만들어 가면서 혁신성장의 기회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위원회는 △신산업 분야 네거티브 규제전환 과제 발굴 △비즈니스모델 설계지원 △수요기반 업종별 스마트공장 고도화 방안 △4차 산업혁명 핵심선도기술(AI·IoT·빅데이터 등) 활용 인프라 구축 등에 관한 중소·벤처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부와 국회에 전달한다.
한편 이날 출범식과 함께 열린 1차 회의에서는 장석인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4차 산업혁명시대 중소제조업의 재도약 전략과 과제’를 주제로 한 발표와 위원들 간 토론이 진행됐다.
장 선임연구위원은 “불확실성과 위험이 큰 대전환(great transformation)의 시대에, 정부가‘소득주도 및 혁신성장’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생산성 제고와 고부가가치 분야로의 신속한 사업재편,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산업정책의 역할이 더욱 강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장 선임연구위원은 “정책추진체계도 개별 부처별 대응이 아닌 긴밀한 협업기반의 범부처차원의 대응이나 관련부처가 해당 정책을 패키지형태로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능정보기술 기반 확보나 전 산업의 지능정보화와 제조업의 디지털 혁신전략의 실천에 있어서 “기업이 주도해 혁신을 이끌고 과감히 사업재편을 하도록 정부 정책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장 연구위원은 구체적인 지원방안으로 △혁신성장을 뒷받침할 국가 차원의 성장동력 발굴시 민간주도로 발굴 △혁신형 중소기업, 대기업 연구소, 학계 등으로 구성된 사업단 구성 △융합개방형으로 공동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4차 산업혁명 中企 인식, 해마다 개선
위원회가 출범하게 된 배경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인식이 해마다 크게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기중앙회가 전국의 제조 중소기업 CEO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벤처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중소기업 CEO들의 인식과 대응 수준은 대체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년도에 비해 인식이 크게 개선됐다.
또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도 많은 것으로 조사돼 앞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중소기업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4차 산업혁명 관련 내용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물어본 결과 5곳 중 2곳(39.5%)이 ‘알고 있다’고 답해, 전년도 조사(11.4%)와 비교했을 때 4차 산업혁명을 알고 있는 CEO의 비율이 3.5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 기술을 도입·활용하고 있는 업체는 26개에 불과했으나, 향후 5년 내 도입을 희망하는 기술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120개 업체가 ‘있다’고 응답해, 앞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도입 희망 분야를 살펴보면 ‘로봇’이 24.4%로 가장 높았으며 ‘신소재·첨단소재’(21.7%)와 ‘빅데이터’(20.0%) 그리고 ‘3D프린팅’(19.2%)이 비슷한 비율로 뒤를 이었다.
향후 5년간 4차 산업혁명 대응에 필요할 것으로는 ‘전문 인력 확보’(27.1%)가 가장 많았고, ‘스마트 공장 도입·구축’(19.7%), ‘직원 재교육 등 역량 강화’(17.4%),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11.8%) 순으로 조사 됐다.

인력·자금부족으로 4차 산업혁명 대응 한계
그러나 직원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업체들이 많았음에도 현재 실질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는 업체는 10곳 중 1곳(9.1%)에 불과해, 대부분의 업체들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직원 채용이나 기존 직원 재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4차 산업혁명 대응 수준을 0~4단계로 조사한 결과 66.0%가 ‘0단계’라고 응답해 대부분의 업체들이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관련 기술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기업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 대응 관련 중소기업계 애로사항으로는 ‘투자 대비 효과가 불확실’이 55.5%로 가장 많았고 ‘전문 인력 부족’(51.3%), ‘연구개발(R&D) 투자자금 부족’(47.8%),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의 어려움’(23.5%) 등이 조사됐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정부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를 살펴보면 ‘중소·벤처기업이 쉽게 참여 가능한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63.5%)이 가장 많았으며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및 근로자 재교육훈련 지원 확대’(40.5%), ‘맞춤형 컨설팅, 성공사례 공유 등 비즈니스모델 설계지원 역량센터 구축’(36.5%), ‘IoT, AI 핵심특허 확보 등 4차 산업혁명형 서비스분야 R&D 투자 세제 확충’(28.8%), ‘스마트 공장보급 및 고도화(표준화된 선도모델 구축) 지원’(28.0%), ‘국내 공급 기반기술 및 소재·부품기술 개발 지원 강화’(26.3%)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