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레미콘공업협동조합 등 전국 레미콘업계는 지난 1일 업계 종사자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 정부청사 해양수산부 앞에서 모래 수급안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부산·경남 레미콘업계가 심각한 골재난에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공장 가동 중단에 들어가면서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 모래 채취를 둘러싼 갈등이 다시 번지고 있다.
부산레미콘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윤기) 등 부산·경남 레미콘업계에 따르면 이들 지역 150여개 레미콘공장은 반복되는 골재 부족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가동 중단에 들어갔다.
공장 가동 중단과 함께 업계는 지난 1일 세종시 정부청사 해양수산부 앞에서 모래 수급안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부산·경남 지역 뿐만 아니라 울산과 전남·충남·제주지역 레미콘업계 관계자 등 총 800여명이 참가했다.
이날 집회에서 김윤기 부산레미콘조합 이사장은 “지금 강은 물론 바다에서 모래 채취가 완전 중단돼 더 이상 모래를 구할 수가 없다”면서 “모래를 구하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 안 가는 곳이 없지만 모래가격은 1만5000원에서 이제 4만원으로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고 호소했다.
김윤기 이사장은 “지금까지 건설공사 중단으로 국민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모래난 속에서도 적자 경영을 감수하면서 레미콘업계는 최선을 다해 공급에 임했지만 1년을 기다려도 대책은 나오지 않고 모래 수급 사정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이어 정부에 모래 수급 대책을 즉시 제시해달라며 “모래의 안정적인 수급을 통해 레미콘 공장이 정상 가동돼 건설 현장에 레미콘 공급 대란이 발생되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또 건설사에는 레미콘업계의 과당경쟁을 유발해 저가 판매를 유도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레미콘업계는 그동안 4대강 사업 이후 강모래가 없어 남해EEZ 모래를 이용하다가 어민들의 반발로 올 들어 골재채취를 못하면서 서해안 골재에 의존했지만 이마저도 지난 9월부터 공급이 완전 중단됐다.
이후 강원도 강릉과 경북 상주, 의령 등지에서 강모래를 조달했는데, 최근 평창올림픽의 영향으로 주요 공급처였던 강릉 모래 조달이 여의치 않으면서 더욱 상황이 어려워졌다는 것이 업계의 호소다.
업계는 모래 수입을 타진하고 있지만 전용부두가 확보되지 않아 운반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모래를 바지선 등에 나눠 하역하면 톤당 5000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수산업계는 어업인의 생존권이 위협받는 만큼 바닷모래 채취를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 업계의 입장이 팽팽한 상황에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도 마땅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모래부족 사태를 해소하기 위해 이날까지 서해 EEZ 바닷모래 200만㎥에 대한 채취허가 신청접수를 받았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