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소기업 174곳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법정관리 등 구조조정에 들어간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많았던 지난해 176곳보다는 2곳이 줄었지만, 여전히 금융위기 이후 최대 수준이다. 자동차·조선 등 전방산업이 부진해지면서 자동차부품과 기계업종이 직격탄을 맞았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5일 ‘2017년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 결과 올해 구조조정 대상(C등급 61개·D등급 113개)은 176곳으로 지난해보다 2곳 줄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구조조정 대상 기업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계기업을 정리했던 2009년(512곳) 이후 가장 컸고, 올해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금감원은 올해 신용위험 평가대상 중소기업이 2275곳으로 지난해보다 11.8% 증가해 전반적 경영실적 개선에도 구조조정 대상 기업수가 금융위기 이후 최대 규모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과 도매·상품중개업 등 소규모 취약기업이 많은 업종의 신용위험 평가대상을 신용공여 50억원 이상에서 30억원 이상으로 확대한 결과다.
금감원은 3년 연속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연간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한 기업)이거나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 회사, 자본이 완전잠식된 회사 등을 대상으로 신용위험 세부평가를 한다.
부실 중소기업간 양극화는 심해졌다.
올해는 부실 징후가 있지만, 경영 정상화 가능성이 있는 C등급 중소기업이 61곳으로 지난해보다 10곳 줄었다.
이들 기업은 신용위험 평가 결과를 통보받은 날로부터 3개월 내로 워크아웃을 신청하고, 경영 자구안을 제출해야 한다.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없어 사실상 ‘퇴출 대상’인 D등급 기업은 113곳으로 지난해보다 8곳 늘었다. D등급 기업은 채권은행의 추가 지원 없이 자체 정상화를 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가야 한다.
업종별로는 기계제조업(26곳), 금속가공품 제조업(23곳), 자동차부품제조업(16곳), 도매·상품중개업(14곳), 부동산업(11곳) 등의 순서로 구조조정대상이 많았다.
특히 자동차·조선 등 전방산업 부진으로 자동차부품과 기계업종의 구조조정 대상 기업이 지난해보다 각각 11곳과 7곳이나 증가했다. 조선·해운·건설은 지난 수년간 강도 높은 구조조정 덕택에 구조조정 대상 기업수가 7곳으로 지난해보다 9곳 감소했다.
이종오 금감원 신용감독국 팀장은 “중소기업 전반적으로는 지표가 개선됐지만, 기업규모별 양극화가 심화돼 규모가 작은 기업은 많이 어려워졌다”면서 “내년에는 금리인상 등의 여파로 부동산입대업이나 장치나 장비를 갖춰야 하는 조선협력업체 등이 타격을 받을 수 있어 주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