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의 지난해 판매 실적이 전년과 비교해 뒷걸음질했다. 전반적인 경기 침체와 자동차 구매수요 하락의 영향으로 내수가 부진했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등으로 인해 수출도 고전한 탓이다.
최근 각사 자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한국지엠(GM), 르노삼성, 쌍용차 등 5개 완성차 업체의 지난해 판매량은 총 819만6053대로, 2016년 880만5779대보다 6.9% 감소했다.
내수는 2.4% 줄어든 155만80대, 수출은 7.9% 적은 664만5973대를 기록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450만4825대)가 6.5%, 기아차(274만6188대)와 쌍용차(14만3685대)는 7.8% 줄었다.
한국지엠(52만4547대) 역시 12.2% 감소했다. 반면 르노삼성(27만6808대)은 7.6% 증가하며 홀로 성장했다.
내수 시장에서는 현대차와 쌍용차만 선전했고 나머지 3사는 모두 부진했다. 현대차는 신형 그랜저와 코나, G70 등 신차들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4.6% 증가한 68만8939대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쌍용차는 3.0% 많은 10만6077대를 팔았다. 주력 모델인 G4 렉스턴과 티볼리 브랜드가 성장세를 견인해 14년 만에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기아차(52만1550대)는 니로, 스토닉, 쏘렌토 등 주요 레저용차(RV)의 판매가 양호했지만 승용차종 판매 부진으로 인해 2.5%의 감소율을 보였다.
르노삼성은 9.5% 줄어든 10만537대, 한국지엠은 26.6%나 적은 13만2377대를 각각 판매했다. 두 업체는 신차 부재와 주력 모델의 판매 부진으로 고전했다.
지난해 국산차는 수출 부진이 특히 두드러졌다.
현대차(381만5886대)와 기아차(222만4638대)는 사드 여파가 있던 중국을 비롯해 주요 시장에서 판매 부진을 겪으면서 전년 대비 수출 물량이 각각 8.2%, 9.0% 줄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