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서 이상지 KAIST 연구교수가 ‘4차 산업혁명 대비 스마트공장 정책과 개선방안’이란 주제로 발제하고 있다.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위원회(공동위원장 원재희·임춘성)는 지난 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위원과 스마트공장 관련 각계 전문가, 참여업체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중소제조업 혁신을 위한 스마트 제조 정책과 개선방안 논의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 이상지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연구교수, 구본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부연구위원의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구본진 KISTEP 부연구위원은 ‘한국의 스마트 제조 현황 설문조사 결과와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제조업 경쟁력 강화는 금융위기 이후 실업 및 소득양극화 문제의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구 부연구위원은 “우리 중소기업이 스마트 제조 도입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자금부족, 시스템 운영 부담 등으로 적극적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스마트 제조 지원 사업 구조 단순화를 통한 수요기업 중심의 스마트 제조 지원 정책 설계 △스마트 제조 설비 고도화율 제고를 위한 질적 목표 설정 △수요기업 별 사업기간 연장 요구 권한의 제한적 부여 △공급기업 선정 절차 및 역량에 대한 정보 공시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지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연구교수는 ‘게임체인저형 IoT데이터 공유 플랫폼의 추진방향과 스마트공장 공급 및 수요 측면의 육성정책’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교수는 스마트공장 공급산업 육성정책으로 △IoT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현 기술 육성 △스마트공장 구축 및 운영지원 기술 육성 △사이버물리생산시스템(CPPS) 테스트베드 등을 제시했다.
이상지 연구교수는 수요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으로 “제조기업 특성에 따른 추진방향 설정과 함께 자원이 한정된 중소기업은 연관성이 큰 공정부터 순차적으로 도입을 추진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지적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임춘성 공동위원장의 주재로 김우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과장, 조용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진회승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김한석 알앤타임㈜ 대표, 이도준 N3N 상무가 참여한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자들은 무엇보다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의 정확한 현실파악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들은 △스마트공장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개발 및 개발인력 육성 △스마트공장 사업 정부지원 확대 및 컨설팅 지원 △스마트공장 금융지원사업 관련 금리인하, 절차간소화 등 현실적인 인센티브 제공 등에 대해 논의했다.
위원회는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및 관련 부처에 건의하고 중소제조업 혁신 기반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