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박했던 한반도 정세가 대화모드로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중소기업의 역할을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통일부와 함께 ‘중소기업 중심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토론회를 지난 14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후원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개회사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참여 기업의 90% 이상이 중소기업”이라며 “중소기업은 남북 경협의 실질적 주체이지만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경협 특성상 구상 단계에서는 소외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중소기업계는 남북경협에서 쌓아온 26년의 경험으로 남북 교류의 접촉면을 늘리고 한반도 3대 경제벨트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며 “통일부가 준비 중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중소기업 역할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축사에서 “향후 우리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남북 경협을 추진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는 노력을 병행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남북경협기업과 개성공단 기업에 대한 지원 또한 착실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통한 우리 경제의 지속 성장과 ‘협력을 통한 평화’의 실현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중소기업은 남북 경제협력의 핵심 주체로서 ‘접촉을 통한 변화’를 창출해온 주역의 하나”라며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있어서도 중소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 경협과 이를 매개로 한 동북아 경협은 중소기업에 더 큰 성장과 발전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중소기업을 비롯한 경제계 의견을 두루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관계가 안정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내실 있게 준비해 나갈 것”이라며 “미국 등 국제사회와도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