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번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스마트팜 확산 대책’을 발표하고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팜 연관 산업의 일자리 4300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스마트팜 청년 전문인력을 600명 이상 양성하기 위해 내년부터 1년8개월의 장기 교육과정인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사업’을 신설한다.
청년층의 스마트팜 유입을 늘리기 위해 전문 교육과정 신설 및 임대형 스마트팜을 운영하고 첨단 기술이 집적화된 대규모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한다.
스마트팜은 기존 농장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혁신형 농장을 말한다. ICT를 온실·축사 등에 접목해 스마트폰, PC를 통해 원격·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관리하는 농장을 의미한다. 작물 생육정보와 환경정보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 생육환경을 조성해 노동력·에너지·양분 등을 덜 투입하고도 농산물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다.
이밖에도 정부는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를 수료한 청년 농업인 등이 막대한 초기 시설투자 없이, 적정 임대료만 내고도 스마트팜 창업이 가능하도록 2021년까지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30만㎡가 조성된다.
특히 2022년까지는 청년 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 등이 한곳에 모인 대규모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전국에 4개소 조성된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이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를 의미한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월부터 ‘청년 스마트팜 종합자금’ 지원을 시작하고 있다. 청년 스마트팜 자금은 만 40세 미만 인력 가운데 농고 또는 대학의 농업 관련 학과를 졸업했거나 정부가 지정한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을 이수한 사람을 지원대상으로 한다.
1인당 최대 30억원까지 지원되며 1%(시설·개보수 자금) 또는 1.5%(운전자금) 저금리로 대출 가능하다.
특히 청년농업인의 활발한 진입을 위해 10억원이하의 시설비는 이자 없이 100% 대출받을 수 있다.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1호 대출자는 딸기 재배 스마트팜 신축을 위해 자금을 신청한 서수원 씨다. 그는 전남대 원예생명공학을 전공하고 해외 농업 전문기관연수, 특허와 출원까지 보유하는 등 농업 기술과 경험이 풍부한 청년농업인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