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은 내년도 중소기업 정책의 초점을 ‘인력난 해소’에 맞춰야 한다는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4일 중소기업청이 전국 30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03년 중소기업 정책 방향에 관한 중소기업의 견해’를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 업체의 28.2%가 내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중소기업 정책으로 인력난 해소를 꼽았다.

이밖에 원활한 자금조달 기반 구축(21.4%), 제품의 안정적 수요기반 구축(20.4%), 기술개발 및 기술혁신역량 제고(17.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외국인산업연수생제도를 확충하고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27.5%로 가장 많았다. 또 ‘직무기피요인 해소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17.1%였다.

특히 일반 제조업의 경우 외국인산업연수생제도의 확충 및 관리강화를 제시한 업체 비중이 29.4%로 비제조업 및 벤처기업(18.4%)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조업 현장의 인력난이 직접적인 인력투입이 시급히 요청될 정도로 심각한 수준임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또 산업기능요원제도의 탄력적 운영(13.5%), 중소기업 근무환경 개선(13.5%) 등도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방안으로 제시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