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시유지에 폐기물단지 조성...가구디자인·인증센터 설립
부산지역에는 건설폐기물 처리업체가 206곳, 재활용 중간처리업체가 9곳, 소각시설업소가 1곳 등 각종 폐기물의 수집 및 처리업체가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해당 업체들은 비산먼지와 소음발생을 줄이기 위해 집진시설과 방음시설 등으로 지역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업종 특성상 주민과의 마찰은 피할 수 없다. 도시의 폐기물은 반드시 누군가 처리를 해야 되지만, 정작 처리하는 처리시설에 대해서는 혐오시설로 치부하고 민원을 발생시켜 폐기물 처리업자들이 어려운 가운데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부산시 시유지에 폐기물 전문 집단 처리시설 단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방안이 제시됐다. 부산의 지리적 여건을 감안해 건설 폐기물 처리시설 전문단지를 서부산, 동부산 쪽에 각각 조성한다면 폐기물 이동 거리와 물류비 절감 등이 효과적으로 운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부산 가구디자인센터 및 시험인증센터 건립 의견도 제시됐다. 부산지역 중소가구 제조업체는 자체 연구개발에 한계가 있고, 타 지역에 비해 정책지원 부족으로 가구산업이 낙후돼 있다. 최근 부산지역에 진출한 대형 가구업체(이케아, 한샘) 등의 파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부산지역 중소 가구업체는 고사 위기에 직면해 있는 실정이다.
부산 지역 가구 산업의 위기 극복 및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에서 검토중인 첨단 스마트가구 개발 센터(가구디자인센터)의 지속 추진 및 가구시험 인증센터를 건립하자는 요청이 나오고 있다. 현재 부산시에서 검토하고 있는 가구디자인센터를 부산시 사하구 구평동으로 한정하지 말고 접근성을 고려해 다른 지역 부지도 검토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구·경북]車 부품산업 육성대책 마련...도시철도 엑스코 노선 추진
대구지역 자동차 부품업체는 약 300여개사, 직간접 관련업체는 약 885개사로 자동차 산업은 지역생산의 21% 차지하고 있는 등 그 비중이 높다. 한편 현재 전 세계 선진국들이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적극 지원으로 전기차 등 차세대 자동차 시장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결국 내연기관자동차 시장이 차세대 자동차인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로 이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구 경제의 핵심역할을 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의 붕괴를 막고 차세대 자동차 부품시장을 선점 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지자체 차원에서 연구용역 등을 통한 현상파악 후 부품업체의 단계적 전환 또는 연착륙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엑스코(EXCO) 인근의 접근성 강화를 위한 대구 도시철도 사업에서 엑스코선에 대한 조속한 추진이 절실하다. 대구종합유통단지는 복합유통물류기능 수행을 위해 1998년에 약 83만㎡ 규모로 조성됐다. 여기에는 엑스코, 도매단지, 기업관(기계공구, 섬유, 의류, 전자 등), 호텔 등 4600여개 업체가 단지 내에 입주해 있다. 하지만 해당 구역은 도시철도 노선이 경유하지 않아, 유동 인구가 적어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활성화가 되지 않고 있다.
이밖에도 대구·경북의 뷰티산업 육성이 강화돼야 한다고 제시됐다. 뷰티산업은 대구의 도시브랜드인 ‘컬러풀 대구’에 적합한 산업으로, 도시브랜드 제고에도 기여할 협동조합 및 공동브랜드 육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경북의 화장품 원료 재배자, 생산자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경북 뷰티특화단지 및 글로벌 비즈니스센터와의 연계협력사업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
한편 대구 중소기업 제품 판매장을 증·개축해 대구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설치하는 방안과 중소기업의 판로지원 등 지원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중소기업제품판매장의 사용기간 연장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광주·전남]에너지밸리 세제지원 확대...프랜차이즈 특화도시 변신
광주와 전남지역은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와 인근 지역에 지자체와 협력해 에너지 신산업(ESS, AMI, LVDC, HVDC,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신재생에너지 등) 위주의 기업·연구소를 유치하는 에너지밸리 산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이에 공동의 연구개발을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협동조합과 조합원사를 위한 ‘광주·전남 중소기업협동조합R&D센터’를 광주전남 에너지 밸리 클러스터 안에 설립하고 지자체의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시됐다.
에너지 신산업을 중시하는 광주전남지역 미래전략산업에 대응하고 중소기업 산업구조 고도화를 통한 지속성장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중소기업-협동조합-지자체(지원기관)-대학-연구원’간 개방적이고 유기적인 협업과 R&D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아울러 광주와 전남은 미래전략산업인 에너지밸리에 역점을 두고 있다. 에너지밸리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나주), 나주혁신산단, 나주신도일반산단, 광주도시첨단지방산단, 광주도시첨단국가산단을 기반으로 추진 중이다. 에너지밸리는 2020년까지 500개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 3만명,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한전공대 설립 등을 목표로 조성 중이다.
이에 에너지밸리로 이전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자체의 세제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이렇게 자금 부담을 덜어주고, 생산성(품질) 향상에 집중 할 수 있는 정책 환경을 조성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하는 기반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이밖에도 광주·전남을 ‘프랜차이즈 특성화 도시’로 바꾸자는 의견도 나왔다. 전국의 전체 4682개 프랜차이즈 본부 가운데 광주·전남지역에 본부를 두고 있는 프랜차이즈는 94개(광주76개, 전남18개)에 불과하다. 이 지역의 프랜차이즈 산업 활성화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광주·전남 지역의 기초지자체별 특성에 맞는 신규 프랜차이즈 본사 발굴과 육성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 광주 5개구와 전남 22개 시군의 특성에 맞는 프랜차이즈 대상 과제(광주 동구→무등산 브랜드 / 광주 서구→의료 등)를 1개 이상 채택·발굴해 프랜차이즈 특성화 도시 사업을 지원하자는 것이다.

[전북]14개 시군 산업박람회 추진...전북청년 창업놀이터 마련
현재 전북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에서 생산한 물품을 판매할 판로개척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중소기업들의 판로확대 및 지원을 위한 산업대전(엑스포)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전북 14개 시군이 자신의 지역에 중소기업 대상 산업 박람회(엑스포)를 추진함으로써, 지역내 중소기업 매출증대는 물론이고 판로개척 및 마케팅 지원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1지역 1산업대전’ 방식으로 기초지자체별 엑스포를 추진할 경우, 사업추진분야의 중복 방지를 위해 전북 차원에서 중재자로서의 역할이 필요하다. 전북과 14개 시군이 주최하고, 중소기업 각 산업분야 협회 또는 전북지회에서 주관해 각각 차별화된 산업대전 행사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전북지역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에서 생산한 물품을 전북지역에서 소비·판매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형편이다.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서 구매하는 제품 및 용역발주 실적 등을 살펴보면, 지역 업체의 참여를 의무화하거나 우대하는 내용이 조례 등으로 법제화돼 있지 못하다.
이에 따라 전북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역내 구매비율 공개제도 등의 마련을 통해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역 공공기관(지자체 포함)에서 구매·소비하는 강제적 수단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를 위해 ‘Made In 전북상품 구매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칭)를 제정해야 한다는 요청도 있다.
전북 청년들을 위한 창업놀이터를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전북의 청년들은 졸업 후 직장을 구하지 못하고 직장을 찾아 전북을 떠나고 있다. 전북 출신 인재들의 회귀와 전국의 창조적인 청년을 모으기 위해 산학협력이 용이하고 청년들이 학업과 창업을 같이 경험해볼 수 있는 창업놀이터를 대학인근에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
창업놀이터를 통해 검증된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져 혁신적인 창업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아이디어 단계부터 창업까지 체계적으로 원스톱으로 지원할 혁신창업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현재 전주지방법원의 이전으로 발생하는 부지에 ‘전북 청년 창업놀이터’를 조성해 임대료 등을 지원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창업생태계 허브 조성도 가능해 보인다.

[경남]거제개발계획 조속 승인...항공부품업체 자생력 강화
경남의 조선산업은 우리나라 전체 조선 산업에서 부가가치 기준 51.7%, 고용 기준 45.0%를 차지한다. 아울러, 경남 전체 수출액의 42.6%의 높은 비중으로 경남 미래 전략산업이다. 그러나 조선산업의 글로벌 수주 절벽이 심화되고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외부 환경 변화에 취약한 중소 조선업계 기업의 수주물량 감소, 폐업, 연쇄도산의 위기에 봉착한 상태다. 특히 경남의 조선산업은 92.71%가 중소기업, 종사자수 50인 이하가 50%로 소규모 영세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현재 조선해양플랜트 경기악화에 따라 묶여 있는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관련 개발계획에 대한 조속한 승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또한 조선 선박의 선령 증가와 환경규제로 선박 수리 수요가 증가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해 중형조선사 유휴도크를 활용해 선박수리 전문단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경남 항공산업 육성지원도 제안됐다. 항공산업은 경남의 주력 핵심사업으로 전국 항공산업의 71%를 차지하는 등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으나, 대부분의 업체가 대기업의 하청으로 관련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항공산업을 국가적으로 부흥시키기 위해서는 지역 소재 부품업체의 자생력 강화 지원과 중앙정부의 인식변화 및 해당 부처(산업부, 외교부 등)의 적극적 협조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밖에도 경남은 자동차·항공·조선 등을 기반으로 한 중소기업 중심의 제조업이 집적해 있고, 시너지 효과 및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첨단 소재부품의 개발 및 생산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에 ‘스마트부품 IoT 특화단지’를 빠른 시일에 조성해야 한다는 요청이다.
이를 통해 부품산업의 첨단화·모듈화·IoT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ICT 융합으로 제조업의 혁신 도모와 신성장 동력 마련으로 부품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실현이 필요한 실정이다.

[제주]청정 K-코스메틱 도시 조성...전통시장 지원센터도 건립
지난 2016년 기준으로 제주의 화장품 제조 및 판매사는 109개사가 등록돼 있다. 이 가운데 제주지역 청정자원을 활용한 원료를 취급하는 기업은 42개사 정도다. 제주테크노파크의 조사에 의하면 제주지역 화장품 업체의 2016년 매출액은 약 812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년대비 23.9% 증가한 수치다. 화장품 관련 업체 종사자 수도 2015년 대비 2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제주지역의 경쟁력 우위를 살리기 위해서는 청정자원기반의 기능성 화장품, 이너뷰티, 코스메슈티컬스 및 더마코스메틱스 개발 등 화장품 산업 고도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정책제안으로 제주를 ‘청정 K-Cosmetic 도시’로 육성하고 이를 위한 협력지역 연계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다는 의견이다. 특히 화장품 공동판매장 구축과 운영을 통해 제조와 신서비스 융합모델을 도출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이밖에도 영세 화장품 기업의 제품 품질 향상과 제품 개발 비용 절감을 위한 공동연구 및 실험실 구축도 지자체 지원과제로 필요하다는 요구다.
또한 제주지역은 전통시장이 활성화돼 있다. 상설시장 18개소, 정기시장 10개소이며 점포수 4680개, 상인 6612명이 있다. 제주의 전통시장은 제주지역 경제의 풀뿌리 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제주 농수산물과 지역 특산품, 향토음식 등을 판매할 수 있는 안테나 숍 역할도 하고 있다.
한편 제주지역은 대형마트와 농협하나로마트, 편의점의 포화지수가 타 지역보다 높은 상황이다. 이에 제주지역 전통시장의 집객력과 상품 경쟁력을 살린 제주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연간 관광객이 1500만명이라는 엄청난 배후시장이 형성돼 있는 장점을 활용하고 제주 전통시장 활성화 및 전문 기능 수행을 위해 ‘제주 전통시장 지원센터 건립’도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 지역 중소기업계의 의견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