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다음달 14일까지 ‘2018 관광 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지원 사업’ 참가기업 2차 공모를 한다고 최근 밝혔다.

관광 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은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닌 관광 중소기업 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촉진해 관광산업 선순환 구조를 지향하는 사업으로, 올해 2회째를 맞이했다.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금이 필요한 기업이 불특정 다수로부터 투자를 받는 크라우드펀딩은 창업 초기 기업의 사업브랜드 홍보와 필요자금 조달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관광공사는 공모에 선정된 기업에 크라우드펀딩을 위한 기업 맞춤형 컨설팅, 펀딩 중개 수수료 및 마케팅 콘텐츠 제작 지원, 대외 홍보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을 한다.

또 펀딩 성공 기업을 대상으로 관광산업육성펀드 운용사 투자전문가와의 컨설팅 기회 제공,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대국민 홍보 연계 이벤트도 시행한다.

아울러 펀딩에 성공한 우수기업들을 대상으로 연말 별도 심사를 거쳐 대상 2000만원을 포함한 총상금 5000만원을 주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이들 기업은 공사에서 하는 사업과 연계해 ‘관광벤처기업 상생협력기업’으로서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특전을 받는다.

참가 신청은 관광벤처사업 홈페이지(www.tourventure.or.kr)에서 할 수 있으며, 모집 관련 세부 내용에 관해서는 한국관광공사 일자리기획팀(02-729-9420)이나 아이플러스센터(02-3453-5833)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지난 1년 동안 총 121개 관광 관련 중소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등록, 이 중 펀딩목표 달성에 성공한 기업은 총 79개이고, 투자유치액은 약 16억원에 달했다.

2차년도인 올해, 상반기 1차 공모에 참가한 50여개 기업들도 현재 크라우드펀딩 성공을 위해 준비 중이다.
이번 2차 모집에 참여할 기업들을 위해 이달 22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대강의실에서, 24일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 강의장에서 사업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함경준 관광공사 관광일자리실장은 “관광 중소기업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신기술이 접목된 융합관광 사업아이템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유롭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누구나 참여해 자유롭게 시장성을 테스트하고 성장할 수 있는 인큐베이팅 채널을 제공하고 나아가 관광 분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