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내년 7월까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전담기구 ‘경기시장상권진흥원(가칭)’을 설립할 방침이라고 최근 밝혔다.

경기시장상권진흥원은 권역별 경영지원센터를 운영해 전통시장·소상공인 경영 애로에 대한 통합처방, 창업·성장·폐업 및 재기 등 생애주기별 원스톱 해결책 지원, 경기도 지역화폐 허브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영세 상인의 조직화와 협업화, 상인교육 등 자체역량을 강화하는 사업 추진과 사후관리, 상권 활성화 모델 개발과 보급, 시장과 주민이 상생하는 공유 마켓 육성, 소상공인 체계적 육성 등의 기능도 한다.
경기도는 오는 10월부터 진흥원 설립 때까지 ‘시장상권진흥원 테스크포스(TF)팀’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서민경제본부 내에 설치해 진흥원 설립을 전담하도록 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진흥원 설립 타당성 검토용역 사업비 7000만원을 추경예산에 요구한 상태로 용역이 끝난 뒤 주민 의견 청취, 행정안전부 협의, 중소벤처기업부의 설립허가 등 절차를 진행해 내년 7월까지 설립을 완료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그동안 전통시장 등에 대한 지원사업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서민경제본부에서 담당하도록 했다. 하지만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실질적인 골목상권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독립된 통합 전담기구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65만명의 소상공인과 그에 따른 139만명의 종사자가 일하는 서민경제의 중심”이라며 “진흥원 설립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키워 지역경제를 이끄는 원동력으로 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