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자동차 부품산업의 일시적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3조5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현재 1.5%에서 10% 이상으로 대폭 늘리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자동차 부품기업들은 최근 1조원 보증 지원 등 유동성 공급에도 불구하고 만기 연장 등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산업부는 “이번 대책이 현장 의견을 반영해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지원정책을 보완하고, 자동차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부품산업 생태계 구조개선에 역점을 뒀다”면서 “부품기업들의 대형화ㆍ전문화를 위하여 사업재편 제도·시장 자금 등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

中企 유동성 확보에 초점
우선 정부·지자체·완성차 업체의 공동출연금을 활용, 1조원 상당의 신규 자금 프로그램을 기업들의 장기 운영·투자에 지원한다.

군산 공장 폐쇄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GM 협력업체들을 위해 현재 운영중인 1조2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기관 대출·보증 만기를 1년 추가 연장한다. 군산 등 산업위기 지역의 부품 기업도 630억원 규모로 같은 혜택을 받는다.

여기에다 신보·기보와 같은 정책금융기관이 1조원의 보증 프로그램을 지원 중이며 자동차 부품기업에 우선적으로 1000억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이 지원된다.
또 정책금융기관 등이 자금지원에 적극 나서도록 담당자 면책과 국책은행 경영평가 제도 개편도 추진된다.

추가 일감 마련도 지원
금융지원 외에 부품업계의 일감을 확보하기 위해 개별소비세 감면 연장과 노후차 교체 등 내수확대도 꾀한다.
2018년 연말까지 새 승용차를 살 때 30% 감면해주는 개소세를 올해 상반기까지 6개월 연장하는 한편 10년 이상된 노후 경유차를 등록 말소하고 신규 승용차로 구매할 경우 올 한해 동안 개소세를 70% 감면해준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노후 경유차는 334만대에 달한다.

이와 함께 올해 전기차·수소차 보조금 예산을 대폭 확대해 지원규모를 전기차 4만2000대, 수소차 4000대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친환경차 국내 보급목표도 크게 올려 2022년 전기차 누적 43만대(당초 35만대), 수소차 누적 6만5000대(당초 1만5000대)로 잡았다.

해외 수출의 경우 전기차는 현재 연 3만6000대에서 2022년 25만대로 7배 늘리고, 수소차는 현재 300대에서 같은 기간 5000대로 17배 확대할 계획이다.

친환경차 보급 크게 늘려
공공기관 친환경차 구매비율도 현 70%에서 2020년 100%로 상향되고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뛰어난 수소버스도 2022년까지 2000대(누적)를 보급할 예정이다.
전경버스도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수소버스로 교체해 나가고 수소택시는 당장 내년부터 10대를 서울에서 시범운영하게 된다.

국민들의 친환경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현재 15곳에 불과한 수소차 충전소를 내년 80여곳으로, 2022년에는 전국 310곳으로 20배 이상 확충한다.

산업부는 “친환경차 보급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효과는 현재 38톤에서 2022년 829톤으로 20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자율주행차에 1조원을 투입하는 것을 비롯해 부품기업들의 미래차 핵심부품 개발 등에 2조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품업계 “긍정 평가”
한편 산업부는 지난달 20일 반포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자동차 부품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업계에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정열 산업부 산업혁신실장과 신달석 자동차조합 이사장을 비롯해, 11개 부품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체들은 최근 자금난과 가동률 저하로 경영위기에 처한 부품기업들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번 대책은 시의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특히 업계가 가장 필요로 하던 신규 투자, 만기연장 등의 유동성 지원에 대해 환영하면서,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개별소비세 감면 연장, 노후차 교체 및 친환경차 시장 확대 등 일감을 확보하도록 한 점에 대해서도 높게 평가했다.

업계는 산업부에 이번 대책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최대한 이른 시일내에 집행해줄 것을 요청하고 이번 대책을 계기로, 자동차 산업이 활력을 되찾을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유정열 실장은 “이번 대책이 부품업계가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차로의 전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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