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업종별 민관 대화 채널인 ‘산업혁신전략위원회’를 구성하고 규제개혁·미래지향적 노사관계 구축 등에 힘써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대한민국 산업혁신 추진방향’을 보고했다.

김 부의장은 이번 회의에서 “한국 산업이 기존 전략과 정책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거대한 변화와 도전에 직면했다”며 한국 경제의 최대 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산업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부의장은 그러면서 산업전략의 방향으로 △‘사람에 대한 투자’ 확대 △미래지향적 노사관계 구축 △핵심기술에 대한 선택과 집중 △플랫폼 정부 구축 △신속하고 적극적인 규제개혁 △기업 하려는 분위기 조성 등 6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김 부의장은 이 가운데 ‘기업 하려는 분위기 조성’ 과제와 관련, “노조의 불법 행위가 좀 과하다고 느끼는 기업들도 일부 있고, (정부의) 적폐청산이라는 것도 기업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런 부분이 없게끔 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 부의장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적폐청산으로 범법행위나 잘못된 관행을 고치는 것은 필요하나 그 범위·기준이 애매해 다수 기업이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며 “이를 명확하고 투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노조 활동의 자유는 인정해야 하나 노조의 불법 행위는 막아줘야 한다는 것이 내가 말한 내용의 요지”라고 했다.

‘핵심기술 선택과 집중’ 과제에 대해 그는 전기차 배터리, 센서 부품, 인공지능(AI), 플랫폼 비즈니스 등을 예로 들며 여기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를 위해 주요 업종별로 산업계·학계·노동계·정부의 대화 채널인 가칭 ‘산업혁신전략위원회’를 만들어, 현장의 실정에 맞는 경쟁력 강화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아울러 독일·일본·중국·싱가포르 등 주요국은 이미 국가 경제의 미래를 위해 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이 중 싱가포르의 ‘산업변혁지도’를 참고 자료로 제시했다.

그는 거제와 포항의 사례를 비교하며 “거제는 조선 산업의 어려움이 일자리 문제로 이어졌는데, 포항은 제철사업이 버텨 일자리 충격이 덜했다”며 지역 일자리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김 부의장의 발표 후 이어진 자문위원들 간의 토론에서는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노동비용의 급격한 상승이 이뤄지면 한계기업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을 했다.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 역시 “대기업 중심의 원가주도형 성장 및 투자주도형 성장을 넘어, 중소기업 중심의 혁신주도형 성장으로 도약해야 한다”며 사람 중심 혁신기업 모델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도 산업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전통 주력 제조산업을 혁신해 고도화하고 이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는 게 절실하다”며 “미래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 경제를 혁신하는 것도 절실한 과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