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지난 24일 열린 자동차산업 노사정 포럼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지상 산업연구원장,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김호규 민주노총 금속노조 위원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김만재 한국노총 금속노련 위원장,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배규식 한국노동연구원장.

정부의 주선으로 국내 자동차산업의 노사가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여 대내외 공동의 위기 타개 방안을 모색한다.

자동차 분야의 양대 노동자단체와 사용자측 협회, 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는 지난 24일 서울 서초동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자동차산업 노사정 포럼’ 출범식을 개최했다.

포럼에는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한국노총 산하 금속노련과 완성차업체 단체인 자동차산업협회, 부품업체 단체인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산업부, 고용부, 산업연구원, 노동연구원 등 8개 기관이 참여했다.

각 기관의 임원·간부로 구성된 포럼은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 문제를 중심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 환경변화가 고용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부품업계의 경우 내연기관차보다 부품 수가 훨씬 적은 전기차의 증가로 위기의식이 큰 편이다.

포럼 자체가 ‘상호 협력의사를 확인하는’ 수준으로 법적 구속력를 갖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지만, 자동차산업 노사가 정부 주선으로 머리를 맞댄 건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완성차업체 노조 대부분이 소속된 ‘강성’ 금속노조의 참여도 눈에 띈다.

포럼은 향후 운영방향에서 “노사 관계의 소모적인 갈등을 지양하고, 생산적인 관계로 전환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포럼 출범을 맞아 노동계는 “향후 정보공유와 지속가능한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위한 소통채널로 운영되길 바란다”고 밝혔고, 사용자 단체는 “자동차 산업이 안고 있는 여러 과제에 대해 노사정이 함께 고민하고 공감 영역을 넓혀가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환영했다.

다만 포럼은 민감한 개별기업 노사현안이나 산별교섭 수준의 논의는 배제한다는 방침이어서 현대차 등 개별 완성차업체 노사는 직접 참여하지 않고 있다.
포럼은 월 1∼2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기관별 세미나·회의 등을 통해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게 된다. 기간은 1년이며 필요시 연장될 수 있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이재갑 고용부 장관은 “새로운 기술변화에 대응해 39만개의 자동차산업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노사정이 힘을 모야아 한다”면서 “정부도 자동차산업의 고용유지와 노동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적극 지원하고, 포럼에서 논의될 여러 제안을 정책과정에서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도 “상황에 대한 인식과 비전의 공유를 통해 서로를 중요한 파트너로 존중하고 함께 중지를 모아간다면, 자동차산업이 처한 어려움도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당초 지난해 말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자동차산업 ‘노사관계 연구회’를 올해 출범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그동안 양대 노총 등을 접촉해 포럼 출범에 대한 공감대를 넓혀왔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 24일 부산을 시작으로 한달간 지역을 순회하며 자동차 부품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산업부는 지역을 돌며 지난해 12월 발표한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이 현장에서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업계의 추가적인 어려움이나 건의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다음 달 28일까지 충남, 전남, 경남, 광주, 울산, 대구 등 자동차 부품업계가 소재한 지역을 방문한다.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부산시 소재 16개 자동차 부품기업이 참석했다. 기업들은 3조5000억원에 달하는 정부의 유동성 지원이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면서도 최근 일부 차종의 생산감소에 따른 납품 물량 축소, 인건비 등 비용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산업부는 부품기업의 수요처 발굴과 사업 다각화 지원을 위한 ‘자동차 부품기업 활력제고 연구개발 사업’을 다음 달 중 공고할 예정이라며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또 부품기업의 사업재편 과정에서 필요한 법률, 금융 자문을 할 ‘부품사업재편 지원단’을 지역 자동차부품연구원 등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